[TF기획-별난정당<상>] '정당 춘추전국 시대' 속 고군분투 소수정당들
입력: 2020.03.02 05:00 / 수정: 2020.03.02 09:25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개정된 선거법으로 치러지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신생 정당들이 우후죽순 난립하고 있다. 더 많은 국회의원 배지를 확보하기 위한 정당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정계 재편 논의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총선을 치를 준비를 하는 소수정당, 원외정당들을 살펴봤다. /더팩트 DB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개정된 선거법으로 치러지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신생 정당들이 우후죽순 난립하고 있다. 더 많은 국회의원 배지를 확보하기 위한 정당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정계 재편 논의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총선을 치를 준비를 하는 소수정당, 원외정당들을 살펴봤다. /더팩트 DB

바야흐로 '정당 춘추전국 시대'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으로 원내 진출의 길이 넓어지며, 신생 정당들이 우후죽순처럼 설립되고 있다. 21개 정당이 투표용지에 기재됐던 20대 총선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은 정당이 중앙선관위원회에 등록을 마쳤거나 창당을 준비 중이다. 이름조차 생소하지만,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의 표를 기대하는 특별한(?) 정당들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선관위 등록 정당 39개, 창당 준비 신당 28개…우후죽순 정당 난립

[더팩트ㅣ국회=허주열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정당 등록을 마친 정당은 현재 총 39개다. 이와 별개로 28개 정당이 창당을 준비 중이다(2월 20일 기준). 선거법 개정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해 5월 이후 창당된 정당으로 범위를 좁히면 △미래통합당 △대안신당 △미래한국당 △국가혁명배당금당 △기본소득당 △자유의새벽당 △자유통일당 △한민족사명당 등 8개 정당이 새로 만들어졌다.

◆선거법 개정에 수십 개 정당 난립

또한 △통일한국당 △핵나라당 △평화통일당 △자유통일당 △국민의힘 △정민당 △소상공인당 △자유당 △비례민주당 △같이오름 △만나자영업직능당 △결혼미래당 △가자환경당 △충청의미래당 △시대전환 △브랜드뉴파티 △깨어있는 시민연대당 △부정부패척결당 △사이버모바일국민정책당 △진리자유정의당 △미래민주당 △친박신당 △국기태권도당 △규제개혁당 △국민의당 △페미당 △희망민생국민연합 등 28개 정당이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이다.

물론 이들 모두가 21대 총선에 도전하는 것은 아니다. 총선이 다가오며, 정계 재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서다. 이달 들어 자유한국당·새로운보수당·미래를향한전진4.0이 '미래통합당'으로 뭉쳤고,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호남에 기반을 둔 3당도 합당(민생당)했다. 또한 조원진 대표가 이끄는 우리공화당과 김문수 대표가 이끄는 자유통일당도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새로운 정당이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우리공화당을 탈당한 홍문종 의원은 지난달 19일 '친박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이후 25일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에 추대됐다.

이처럼 수십 개 정당이 난립하고, 또 일부는 통합을 추진하는 가운데 독자 노선을 고수하는 소수정당도 있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 미래통합당의 일 대 일 구도로 총선 구도 짜여지는 상황에서 이들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먼저 원내정당 중(창준위 포함)에선 정의당·민중당·국민의당이 독자적으로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지역구 의원 1명(김종훈 의원, 울산 동구, 초선)을 보유한 민중당은 이번 총선에서 진보진영 내에서의 입지 확대를 노리고 있다.

이은혜 민중당 대변인은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현역 의원의 재선 도전 성공을 중요하게 보고 있고, 선거법이 바뀌면서 정당 득표율이 3%를 넘기면 비례대표 의원을 4명가량 확보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3%를 넘겨서 비례의석을 확보하는 것 두 가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당 2년이 넘은 민중당은 아직 정당 지지율 3%를 넘긴 적이 없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62곳에 후보를 내면서 민중당의 이름과 당의 진보적 가치를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다른 진보정당 간의 연대는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 대변인은 "연대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지만, 지금 당장 논의되고 있는 것은 없다"며 "지금으로선 자력으로 총선을 치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유불리를 따져 연대·연합을 우선적으로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민중당·정의당·국민의당, 자력 총선 돌파 예고

6명의 의원이 활동하는 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독자적으로 교섭단체(20석 이상)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통화에서 "진보정당 최초로 단독 교섭단체로 국회에 입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위해 지역구에서도 가능한 많은 후보를 내고, 비례후보의 경우 이달 6일까지 국민경선을 거쳐 24명을 선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민주당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중앙당 차원에서 단일화 연대를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독자적으로 끝까지 완주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다. 다만 지역마다 사정이 다를 수 있는데, 각 지역 후보들이 정무적 판단에 따라 연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각 시도당, 중앙당의 허락을 받아 일부 지역에선 가능할 수도 있다"고 했다.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도 독자적으로 총선을 치른다는 방침이다. 행복한 국민·공정한 사회·일하는 정치 구현을 위해 연일 관련된 정책을 발표하며, 실용적 중도정치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안 대표는 수차례 "미래통합당 등과의 통합·연대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안 대표는 지난달 23일 창당대회에서 "지금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모든 모순과 갈등의 뿌리는 '내 편은 항상 옳다'는 진영정치에 있다"며 "양대 정당은 대한민국의 위대한 자산인 산업화와 민주화를 각각 유산으로 물려받았지만, 국민 모두의 성취인 산업화와 민주화를 더욱 발전시켜 공동체와 미래세대에 환원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거대 양당의 입장에서 이번 총선은 무능한 정권에 대한 심판이라고만 주장하거나 아니면 반사이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야당에 대한 심판이라고 주장하는 걸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우리가 가는 길이 옳은 길이라고 확신하기에 결코 포기할 수 없다. 우리 국민의당만이 진정한 개혁을 이룰 수 있다"고 자력 총선을 예고했었다.

다만 안 대표는 지난달 28일 "이번 총선에서 253개 지역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례대표 후보만 내겠다는 방침이다. 귀국 후부터 줄곧 통합당과 연대를 부정했던 안 대표지만, 측근들의 통합당행이 이어지자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는 방식으로 사실상의 선거연대를 선택하면서 다시 한번 20대 총선 돌풍을 재연할지 주목된다.

☞<하>편에서 계속(특별한 원외정당편)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