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의 탄핵 발언'에 최재성 "노무현 대통령 역사 반복 막아야"
입력: 2020.02.20 14:56 / 수정: 2020.02.20 14:56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건영 전 청와대 상황실장(왼쪽부터)이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20일 미래통합당의 문재인 대통령 탄핵 발언에 대해 경고했다. 기자회견 후 질의에 답하는 모습. /국회=이선화 기자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건영 전 청와대 상황실장(왼쪽부터)이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20일 미래통합당의 문재인 대통령 탄핵 발언에 대해 경고했다. 기자회견 후 질의에 답하는 모습. /국회=이선화 기자

윤건영 "탄핵 운운 염치없는 짓"…고민정 "탄핵 발언은 국민에 큰 상처"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친문 핵심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윤건영 전 청와대 상황실장과 함께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문재인 대통령 총선 승리 후 탄핵' 발언에 대해 또 다시 경고하고 나섰다.

고 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최 의원과 윤 전 실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 입장문을 낭독했다.

입장문에서 이들은 "16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인정할 수 없다면서 탄핵을 도모한 이들의 후예들이 다시금 역사를 반복하려고 한다"며 "3년 전 탄핵을 당한 국정농단 세력에 경고한다. 국민의 동의를 얻지 못한 반민주적인 탄핵 기도가 어떤 파국을 맞이했는지 되짚어보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언급하며 "통합당은 정권 심판을 내세우지만, 본질은 총선 후 탄핵 추진"이라며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선거를 의도적인 탄핵으로 몰고 가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며 "지금 상황을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의 '탄핵 발언'을 미래한국당 차원의 입장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한국당 전체 의원의 목소리인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면서도 "아주 구체적인 논의를 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마치 잘 짜여진 각본에 의해 발언되고 시도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최 의원은 "과거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어야 할 대통령 탄핵에 대한 언급"이라며 "의원이 어디 농담 삼아서도 해서는 안 될 얘기를 반복적으로 대통령 탄핵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행위는 월권"이라고 했다.

앞서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울산시장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서 저희가 1당이 되거나 숫자가 많아지면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10일에도 대통령 탄핵 발언을 해 최 의원이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레적으로 문 대통령의 입과 호위무사로 활약했던 고 전 대변인과 윤 전 상황실장을 동행한 것은 민주당 내부 여론을 보여주고, 이탈 조짐을 보이는 지지 세력을 결집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최 의원은 이에 대해 "이미 탄핵 추진을 기정사실화하고 총선을 발판으로 삼겠다고 아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기 때문에 지금 민주당 의원들과 출마자들이 많은 걱정을 하고 많은 얘기를 나누고 있다"며 "그래서 두 분도 그 과정에서 공감대가 형성됐고, 이것만은 막아야 한다는 심정으로 왔다"고 전했다.

윤 전 실장은 "심 원내대표가 두 번에 걸쳐서 탄핵 운운하는 것은 염치없는 짓"이라면서 "정치에도 금도가 있는데 넘어선 안 되는 선을 넘었다. 국민들이 엄중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했고, 고 전 대변인은 "대통령 탄핵과 관련한 발언들은 대한민국 국민에겐 큰 상처"라고 했다. 이날 회견 동참을 최 의원이 제안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고 전 대변인은 "뜻이 같이 맞았던 것"이라고 답했다.

최 의원은 향후 당 차원의 대응 방안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 가능성에 대해선 "이건 단순히 윤리특위 차원의 문제를 넘어섰다"며 "이런 것 만큼은 여야 정쟁이나 선거를 떠나 이런 주장을 발붙이지 못하도록 호소하는 게 유일한 방법이라고 본다"고 했다.

이에 따라 여권에선 뚜렷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에서 야당에 역공을 펼치는 것이 자칫 '탄핵 공방'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