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버티기'에도 민주당 '부적격' 처리한 까닭
입력: 2020.02.10 09:56 / 수정: 2020.02.10 10:58
더불어민주당이 정봉주 전 의원에 총선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내린 배경에는 미투 리스크를 끌고 가지 않겠다는 정무적 판단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의원이 9일 이해찬 대표의 의원실에서 이 대표와 면담 후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는 모습.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정봉주 전 의원에 총선 예비후보 부적격 판정을 내린 배경에는 '미투 리스크'를 끌고 가지 않겠다는 정무적 판단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의원이 9일 이해찬 대표의 의원실에서 이 대표와 면담 후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는 모습. /뉴시스

'미투 리스크' 총선 악재 번질까 사전 차단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성추행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며 거듭 호소했던 정봉주 전 의원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미투' 논란이 재점화되면 자칫 총선 악재로 번질 수 있다는 판단이 배경으로 보인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두 차례 보류 끝에 9일 오후 서면을 통해 정 전 의원 예비후보 자격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그러면서 "국민적 눈높이와 기대를 우선하는 공당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라는 이유를 들었다.

정 전 의원의 1심 판결문에선 성추행 의혹의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나와 있지만, 당의 정무적 판단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 지도부는 일찌감치 국민 정서 및 총선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미투와 부동산 문제 등에 대해 '무관용' 입장을 세운 바 있다. 지난해 11월 출범한 총선기획단은 '공정과 혁신, 미래'를 총선에 반영할 가치로 내걸었다. 후보자검증위는 청년 50%와 여성%으로 구성된 혐오·젠더폭력 검증 태스크포스(TF)에서 젠더 폭력이나 험오 발언 전력이 있는지 사전 검증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 전 의원에 대한 '적격' 판정을 내릴 경우 당이 미투 리스크를 안고 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법원의 판결은 그저 유죄를 인정할 만한 충분한 증거가 없다는 뜻"이라며 "이제 겨우 1심이 끝났을 뿐이며 그 판결마저 2심과 3심에서 뒤집힐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선 이미 정 전 의원에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그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처럼 자진 불출마 선언하는 모습을 바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관위가 정 전 의원에 대한 판정을 두 차례 보류했던 것도, 공관위 결과가 나오기 전 이해찬 당 대표가 정 전 의원과 직접 면담을 가진 것도 정 전 의원 지지자들을 달래기 위한 작업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정 전 의원 지지자들은 공관위에서 최종 결론을 위한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여의도 당사 앞에서 정 전 의원 무죄를 주장하며 피켓 시위를 하기도 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오후 3시 20분 '부적격' 판정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