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핵인싸 안철수(?) '그때는 링컨, 지금은 마크롱'
입력: 2020.02.09 00:00 / 수정: 2020.02.09 00:00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최근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언급하며 중도실용정당을 강조하고 있다. 안 전 대표가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투쟁하는 중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최근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언급하며 중도실용정당을 강조하고 있다. 안 전 대표가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투쟁하는 중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성공한 '중도실용정당' 이미지 피력 전략…한국에서 통할까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영화 '링컨'을 감명 깊게 봤다. 13차 헌법 개정안을 하원에 통과시키기 위한 그의 리더십을 보면서, 여야를 어떻게 잘 설득하고, 어떻게 전략적으로 사고해서 일을 완수해내는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다."(2013.3.11.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 발언)

"권력 투쟁에 신물이 난 프랑스 국민들이 양당을 다 처단해 새로운 실용적 중도 정부가 세워질 수 있었다…(중략)…마크롱의 실용적 중도정치가 무엇인가, 정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프랑스 인구 정책이 어떻게 성공을 거뒀는지, 에꼴42라는 혁신적 교육 개혁에 관한 실제 사례도 접할 수 있었다." (2020.1. 30. 프랑스 대사관 방문 당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정계에 복귀할 때마다 '화제의 인물'을 들고 비전을 피력하면서 이목이 쏠린다. 지난 2013년 안 전 대표는 영화 '링컨'을 언급하며 '소통과 포용의 정치'를 표방했고, 최근 '안철수신당'을 창당하면서는 2017년 중도정당으로 대선에 승리한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중도 정치'를 추켜세웠다.

2012년 대선 후 미국 체류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안 전 대표는 링컨 대통령의 게티스버그 연설문에 등장한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의 정부'를 인용해 2016년 2월 '국민의당'을 창당했다. 안 전 대표 본인도 "(해당 문구의) 줄임말이 국민의당인 것이라 해석해주면 좋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안 전 대표는 때마다 유명 정치인을 언급하며 본인의 비전을 알리곤 했다. 귀국 때부터 '중도실용정치'를 강조한 안 전 대표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중도정치 성공 케이스인 '마크롱'을 강조하며 '새 얼굴, 실용주의' 행보에 자신을 투영하는 모습이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017년 대선에서 현역 의원 한 명 없는 중도신당 '앙 마르슈!'를 창당하고 66.06%에 달하는 높은 득표율로 승리했다. 프랑스 역대 최연소 대통령인 그는 경제 장관 시절 실용주의 노선을 택하면서 본격적으로 중도주의를 표방했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013년 언급한 '링컨'을 통해 소통, 협치를 강조했다면 이번엔 중도실용주의정당으로 '탈진영·탈이념' 가치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앞서 안 전 대표는 2017년 대선에서도 마크롱 대통령을 언급한 바 있다.

안 전 대표는 링컨 미국 대통령의 연설문을 인용하며 국민의당을 창당한 바 있다. 21대 총선에선 마크롱의 중도정치를 표방한 그가 민심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더팩트 DB
안 전 대표는 링컨 미국 대통령의 연설문을 인용하며 '국민의당'을 창당한 바 있다. 21대 총선에선 마크롱의 '중도정치'를 표방한 그가 민심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더팩트 DB

이를 두고 '안 전 대표가 트렌드에 맞게 전략을 취한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최영일 시사평론가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정치인들은 자신의 롤모델이 다 있다. 실질적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것도 있고, 시대상황, 역사인식에 따라 바뀌는 것도 가능하다"며 "그런데 본질적인건 롤모델보다 대중에게 피력하기 위한, 한국 정치 상황에서 이 인물이 나와 맞는다는 걸 알리려는 데 목적이 있다. PI(personal identity)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링컨은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누구나 존경하는 사람이다. 이후 안 전 대표는 스티브 잡스를 언급하곤 했다. '혁신의 아이콘', '신기술 선도자' 등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했다"면서 "마크롱은 (2017년) 조기 대선에 나서기 전부터 강조했었는데, 감정이입한 것 같다. 신당을 만들어서 이번 총선에 승리해야 하고, 대권주자로 집권까지 가기 위해선 선진국 대통령 중 마크롱이 안 전 대표가 꼽을 만한 롤모델이 맞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안 전 대표의 '마크롱 마케팅'이 총선에서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우선 마크롱 대통령 당선 때와 비슷하게 중도층, 무당층 유권자가 많은 상황에서 중도를 표방하고 있지만, '안철수신당'은 중도층을 노리는 호남 통합신당과 보수통합신당, 자유한국당의 자매정당인 미래한국당 등과 경쟁해야 한다.

전문가는 안 전 대표가 한국과 유럽의 차이를 이해한 8년차 정치인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남윤호 기자
전문가는 안 전 대표가 "한국과 유럽의 차이를 이해한 8년차 정치인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남윤호 기자

또한 21대 총선에선 '경제 문제·공공 이슈'가 화두가 될 전망이다. 안 전 대표는 귀국 후 김경율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을 만나며 조국사태 등에 비판적 자세를 취했다. 다만 아직 신당이 완전히 꾸려지지 않아 경제 이슈 선점에서 두각을 보일지 여부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최 평론가도 "문제는 프랑스와 우리나라 상황이 다르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정치지형상 중도에 대한 열망이 강한 유권자도 있다고 본다. 무당층이 20%를 넘을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정당을 급조해서 성공할 수 있는가. 유권자들이 정당에게 신뢰를 주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정당 지속성 등으로 봤을 때 신생정당이 지지율 20%를 얻기는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어 최 평론가는 "안 전 대표는 그걸 한 번 해봤다"며 "다만 자기 힘으로 한 게 아니다. 국민의당의 성공은 박주선·박지원 의원 등 중량급 호남 정치인·비문계 의원들이 힘을 합쳐 성공했다. 지금은 혈혈단신이고, 이태규 의원 등이 있지만, 비례대표로 묶여 있는 상황이다. 그때와 훨씬 다른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심플해도 강력한 무기로 △세력△함께하는 인물△날카로운 비전 등이 있어야 한다"며 "한국과 유럽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2020년 총선에선 마크롱이 먹히지 않을 수 있다.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8년차 정치인의 능숙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전과 같이 모호한 이야기, 추상적인 개념, 구호를 외칠 게 아니라 다른 무엇, 인물, 자원이나 정부와 각을 세우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컨텐츠 등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