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中 적극 돕겠다" 거듭 언급한 文대통령 속내는?
입력: 2020.02.08 00:00 / 수정: 2020.02.08 00:00
싱하이밍(왼쪽) 신임 주한중국대사는 7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에게 지난번 문 대통령께서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고 말씀하신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청와대 제공
싱하이밍(왼쪽) 신임 주한중국대사는 7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에게 "지난번 문 대통령께서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고 말씀하신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청와대 제공

외교적 마찰 줄여 향후 실질적 관계 회복 구상인 듯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한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하루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벌어진 이후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과 밀착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주석의 신임장을 전달한 싱하이밍(邢海明) 신임 주한중국대사와 환담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중국 전역에 퍼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국가적 재난 상황에 부닥친 중국을 향해 지원과 협력을 약속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달 28일 시 주석에게 "우리 정부도 필요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전한 데 이어 지난 3일에도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면서 같은 취지로 언급했다.

인도적 지원 차원을 넘어 중국과 외교적 관계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곳곳에서 그 흔적이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난 2일 중국에 대한 여행 경보를 '철수 권고'로 높였다가 몇 시간 만에 '검토'로 수정했다. 중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지만 정부는 관망하고 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중국 후베이성에 대한 입국 제한에 대해서는 "부득이한 조치"라며 직접 중국에 양해를 구했다. 한국까지 침투한 전염병 사태로 중국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큰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은 중국에 손을 내미는 것은 한중관계를 복원해야 하는 과제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어려움에 처한 중국에 지원과 협력할 것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 사드 배치로 촉발된 한중 관계의 실질적 관계 회복을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어려움에 처한 중국에 지원과 협력할 것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 사드 배치로 촉발된 한중 관계의 실질적 관계 회복을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을 방문해 박근혜 정부 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해 손상된 한중관계를 복원할 계기를 마련했다. 한한령(한류금지령) 해제가 바로 그것이다. 일각에서 "너무 중국의 눈치를 본다"는 비난이 제기되지만, 문 대통령으로서는 중국과의 현실적인 관계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문 대통령은 올해 상반기 방한할 예정인 시 주석과 만날 예정이다. 정상회담을 통해 실질적 관계를 회복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주석도 지난해 12월 한중정상회담에서 "우리는 줄곧 긴밀하게 협력해온 친구이자 파트너"라며 한중관계를 개선할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로 중국과 외교적 마찰을 빚는다면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중국은 우리나라와 최대 교역국이자 북한과도 밀접한 관계다. 즉, 우리 경제와 안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얘기다. 북한 개별관광, 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 남북 협력사업과 한반도 비핵화 등에 중국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준다면 문 대통령으로서는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흘러나온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3일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나누고 연대할 때 진정한 이웃이 되고 함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언급한 대목은 의미심장하다. 문 대통령이 거듭 어려움에 처한 중국을 향해 도움의 손길을 뻗는 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의 성격인 셈이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