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신종 코로나 해결 위해 中 정부 적극 지원"
입력: 2020.02.07 15:00 / 수정: 2020.02.07 15:00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신임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해 중국 싱 하이밍(왼쪽) 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신임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해 중국 싱 하이밍(왼쪽) 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청와대 제공

"가까운 이웃사이에 어려움 돕는 것은 너무나 당연"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싱 하이밍(邢海明) 신임 주한중국대사에게 "한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하루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싱 대사와 토미타 코지 주한 일본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가진 뒤 환담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고 한정우 청와대 춘추관장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싱 대사에게 지난해 중국을 방문했을 당시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따뜻한 환대를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또 싱 대사의 부임을 환영하면서 "한중관계 발전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정부와 국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위로의 말을 전하며 환자들의 조속한 회복을 기원했다. 아울러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조속히 극복하고 다시 경제발전에 매진해 나갈 거라 믿는다"며 "한중 관계도 더 빠르게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싱 대사는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안부 인사를 전하며 "문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한국이 각 분야에 있어 발전을 이루고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싱 대사는 특히 "최근 중국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번 문 대통령께서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고 말씀하신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싱 대사는 "한중 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 수교 28년간 각 분야 협력에서 성공을 이뤘다"며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지도 아래 양국관계 대발전의 시기를 맞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양국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프로세스를 지지하고 협력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가까운 이웃사이에 어려움을 돕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면서 우한 교민들을 임시항공편으로 돌아오도록 배려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저와 시진핑 주석, 리커창 총리 간에 한중수교 30주년이 되는 2022년을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는 데 합의했다"며 "이를 계기로 양국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싱 하이밍 대사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싱 대사는 문 대통령과 시 주석, 리커창 총리의 합의가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