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체류 국민 위해 30일, 31일 中 우한에 전세기 파견"
입력: 2020.01.28 16:40 / 수정: 2020.01.28 21:3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됨에 따라 외교부가 오는 30일과 31일 우한시에 전세기를 파견을 결정했다.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안내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안내문구가 나오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임세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됨에 따라 외교부가 오는 30일과 31일 우한시에 전세기를 파견을 결정했다.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안내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안내문구가 나오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임세준 기자

"정부에서 마련한 임시 생활 시설에서 보호 조치"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됨에 따라 외교부가 오는 30일과 31일 우한시에 전세기 파견을 결정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 체류 국민 숫자를 파악한 결과 700여명의 수요가 파악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현지 체류 중인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 우리 국민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하여 귀국을 지원키로 결정했다"며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구체적인 날짜는 중국 측과의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결정의 배경에 대해 "중국 정부가 우한시 및 주변 지역의 항공기 및 대중교통을 차단했다"며 "현지 의료 기관들이 포화상태로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기가 어려운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전세기를 통해 귀국하게 되는 국민들은 탑승 전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철저한 검역을 거칠 예정"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 법령에 따라 귀국하는 대로 일정 기간 동안 정부에서 마련한 임시 생활 시설에 보호 조치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 언론은 정부가 우한 폐렴과 관련해 중국 우한 지역 교민과 유학생을 격리 수용할 곳으로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곳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전세기편을 통해 민관이 협력하여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측에 우선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우리 정부 차원의 추가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 중국 정부와 협의중에 있다.

이 차관은 "이번 지원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중국 국민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마음이 전달되기를 희망하며, 이번 보건위기에 함께 대처함으로써 한‧중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