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패스트트랙 정국' 끝낸 여야, 이젠 '총선'이다
입력: 2020.01.15 05:00 / 수정: 2020.01.15 05:00
국회가 지난 13일 모든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하면서 본격적인 총선 정국에 돌입한 모양새다. 여당은 총선 공약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보수 야권은 통합 논의에 나서고 있다. /국회=박숙현 기자
국회가 지난 13일 모든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하면서 본격적인 총선 정국에 돌입한 모양새다. 여당은 총선 공약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보수 야권은 통합 논의에 나서고 있다. /국회=박숙현 기자

여당, 인재영입·공천 등 준비…야당 '보수통합 논의' 활발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패스트트랙 법안이 모두 본회의 문턱을 넘으면서 정치권은 본격적인 총선 체제로 돌입하는 모양새다. 여권은 인재영입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공천관리위원회를 가동하고 이낙연 전 총리도 당에 복귀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야권은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통해 보수통합 논의에 머리를 맞대고 있다.

지난 13일 선거법을 비롯한 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안·유치원3법이 처리되면서 지난해 4월 충돌사태까지 일으켰던 '패스트트랙 정국'이 마침표를 찍었다. 여야의 극심한 갈등으로 야당은 대부분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의원들의 과반 찬성으로 법안들은 통과됐고, 당장 4월 총선부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이 적용된다.

민주당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입당과 함께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4일 민주당의 여덟 번째 영입 인사인 이소영 변호사와 이해찬 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회=남윤호 기자
민주당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입당과 함께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4일 민주당의 여덟 번째 영입 인사인 이소영 변호사와 이해찬 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회=남윤호 기자

◆ 민주당, '이낙연' 역할 기대…공천관리위원회 가동

여당은 우선 총선을 이끄는 '선거대책위원회'를 설 이후인 2월 초 출범시킬 전망이다. 총선기획단, 공천관리위원회 등 총선 준비 기구로 바탕을 닦고 본격적인 총선 대비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이해찬 당 대표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 김부겸 의원, 김영춘 의원, 이광재 전 강원지사 등을 세우고, 각기 권역을 나눠 선거를 담당하게 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얼마 전 총리직을 내려놓고 당으로 돌아오는 이 전 총리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1위인 이 총리는 우선 상임고문으로 활동하면서 역할을 고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총리는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의 지역구인 서울 종로구로 이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종로 출마설'도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전 총리는 호남 뿐 아니라 수도권 선거 전체를 주도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또한 공천과 인재영입, 총선공약 등 준비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14일 "내일(15일) 1호 총선 공약을 발표하는데, 국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원혜영 의원이 위원장으로 나선 공천관리위원회도 1차 회의를 열고 향후 계획 수립에 나섰다. 원 위원장은 공관위원들에게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으로 총선 승리에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현재까지 8명의 인재를 영입했다. 여성 척수장애인인 최혜영 교수, 검사 출신 소병철 순천대 석좌교수, 원종건 청년, 오영환 소방관, 카카오뱅크 이용우 공동대표 등 다양한 영역을 두루 섭렵했다. 이에 더해 2월 초까지 일주일에 2~3명씩 영입 인재를 발표할 계획이다.

14일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연 가운데 보수야권이 총선을 앞두고 통합신당을 꾸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시스
14일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연 가운데 보수야권이 총선을 앞두고 통합신당을 꾸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시스

◆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첫 발…한국당·새보수당 참여

보수 야권에선 보수통합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차기 총선에서 분열된 보수로는 승리할 수 없다는 인식 아래 자유한국당은 '유승민 보수재건 3원칙'을 포함하는 '보수재건 6원칙'을 수용하며 통합 대화 선두에 나섰다.

이에 새로운보수당도 화답하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테이블에 앉는 모양새다. 14일 새보수당은 지상욱·정운천 의원을 통합 논의 참여자로 세워 논의에 나섰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다만 "혁통위의 성격과 역할을 합의해야 한다"고 전제를 달았다.

이날 혁통위 첫 회의에서도 지 의원은 "그동안 여러 위원이 애쓰신 것을 알지만 백지상태로 시작하는 게 좋겠다"면서 "공식명칭과 역할, 기능, 내용 등 대해서도 논의해야 옳다"고 말했다.

그러자 시민사회단체 측에서 '광화문을 외면해선 안 된다'는 취지의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정경모 국민의소리 창당준비위 부위원장은 "통합은 광장의 민심이고 국민들은 보수통합이 '도로새누리당'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좌파는 촛불 민심을 이용해 권력을 잡았지만 보수 우파는 광화문 광장의 힘을 빌려쓰려 하는 것 가티 않다"고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측근으로 알려진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혹자는 묻지마 통합이 안 된다고 하지만, 저는 묻지마 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탄핵의 강만 건넌다고 한다면 더 이상 조건과, 요구사항 이제는 전부 제쳐놓고 묻지마 통합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새보수당이 통합 조건으로 내세운 것과는 다른 내용으로, 향후 이견의 폭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다만 박형준 혁통위원장은 화합을 강조했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우리가 이 자리에서 논의해서 제시할 통합신당은 과거의 낡은 모습을 털어내고 미래의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차이를 과장하거나 이익과 감정의 골에 우리를 묻어 놓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다름을 인정하나 대의로 하나됨을 추구하는 구존동이 정신으로 머리를 맞대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보수야권은 총선 전까지 통합 논의를 이어갈 전망이다. 공천부터 시작해 조율해야할 의제가 산적한 가운데 불협화음이 포착될지 관심이 몰리고 있다. 또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 전 대표가 보수통합 논의에 힘을 보탤지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