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총선 앞둔 민주당, '문재인 청와대' 마케팅 고심
입력: 2020.01.15 05:00 / 수정: 2020.01.15 05:00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당내 경선에서 후보자들 홍보 문구에 전·현직 대통령 명칭 사용을 허용할지를 검토 중이다. 지난해 이해찬 대표가 문재인 청와대 1기 참모진과의 만찬 당시.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당내 경선에서 후보자들 홍보 문구에 전·현직 대통령 명칭 사용을 허용할지를 검토 중이다. 지난해 이해찬 대표가 문재인 청와대 1기 참모진과의 만찬 당시. /남윤호 기자

'청와대 프리미엄' 반발 속 신중론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에 출마하는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당내 경선 홍보 문구에 노무현·문재인 등 전·현직 대통령 명칭 사용을 허용할지를 두고 고심에 빠졌다. 한쪽에선 '친문 마케팅'이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며 찬성하는 반면 '문재인 청와대 프리미엄'에 반발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

민주당 관계자는 13일 <더팩트>와 통화에서 "'청와대' 이력은 넣을 수 있다. 다만 '문재인 정부' 이력을 넣을지 말지를 논의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인지도가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 문재인 정부 자체를 넣는 걸 배제하는 방향으로 고려해달라고 최고위에 건의가 들어왔다. 다음 주까지 논의해서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는 게 총선기획단과 최고위에서 나온 얘기"라고 말했다.

이어 "의견은 찬반이 팽팽하게 반반으로 나뉘어 있다"라고 했다.

당은 출마 후보자의 이력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 또는 '문재인 정부' 명칭 허용 검토에 신중한 입장이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하기 때문에 꼭 '청와대 출신'뿐 아니라 경력, 이력 등을 어떻게 기입할 건지 원칙을 정해가야 한다"며 "아직까지는 어떤 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도 전·현직 대통령 이름 대신 15대 대통령, 16대 대통령, 19대 대통령 등의 표기 방식을 검토했었지만, 당내 반발로 청와대 경력과 장·차관급 이상 정부 경력에 한정해 이름을 넣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당이 이번에도 청와대와 정부 출신 대상으로만 대통령 명칭을 허용하는 결정을 할 경우 당내 주류 세력인 친문계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편을 들어주는 꼴이 되지 않겠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 참모들이 대거 이번 총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청와대 프리미엄에 대한 예비 후보자들의 불만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윤건영(왼쪽 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도 서울 구로을 출마가 확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3월 대북 특사단을 배웅하는 윤 실장. /이새롬 기자
문재인 대통령 참모들이 대거 이번 총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청와대 프리미엄'에 대한 예비 후보자들의 불만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윤건영(왼쪽 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도 서울 구로을 출마가 확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3월 대북 특사단을 배웅하는 윤 실장. /이새롬 기자

특히 당 일각에선 '친문 마케팅'이 자칫 청와대 출신 참모들에게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며 반발하는 모양새다. 현재 청와대 출신 총선 출마자 수는 수석비서관·비서관·행정관 출신을 모두 합하면 70여명에 달한다.

청와대 참모의 출마가 확정적으로 알려진 지역구의 한 민주당 예비후보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의 탄생과 민주당의 성공을 위해 위치만 다를 뿐 누구나 헌신적으로 뛰었다고 생각한다"며 "청와대에 있던 분들만 성과를 고스란히 갖도록 특정 몇 분에게만 문 정부 타이틀을 달아주는 건 옳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정부 타이틀이 아니라 얼만큼 당과 지역을 위해 헌신할 후보인가에 대해 본인의 이력 제시가 필요하다. 그래야 주민들로부터 올바르고 공정한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선 '친문 마케팅'이 과열될 경우 지난 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의 '친박 마케팅'처럼 당내 계파 갈등을 부추기고, 조기 레임덕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며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대통령 입장에선 임기 말로 가는데 그럴수록 당에 대해 친정체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청와대 사람들이 나가서 당선되면 문제가 없지만 당선이 안 되면 타격이 청와대로 직접 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청와대 청부라고 불릴 만큼 청와대가 전면에 나섰다. 그런데 청와대 사람들이 대거 나와버리면 정부의 정책 연속성에 상당한 문제가 나올 수 있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