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자회견] 文대통령, 도쿄 올림픽 참석 여부에 "고위급 참석"
입력: 2020.01.14 11:48 / 수정: 2020.01.14 11:48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7월에 열리는 일본 도쿄올림픽 참석과 관련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했듯 일본 도쿄올림픽에도 한국 고위급이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오카사카 켄타로 교도통신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7월에 열리는 일본 도쿄올림픽 참석과 관련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했듯 일본 도쿄올림픽에도 한국 고위급이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오카사카 켄타로 교도통신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뉴시스

"피해자 동의 구한 강제징용 해법 마련해야"

[더팩트ㅣ이철영 기자·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7월에 열리는 일본 도쿄올림픽 참석과 관련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했듯 일본 도쿄올림픽에도 한국 고위급이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주제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 기자의 '도쿄올림픽 참석'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만,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한국도 노력할 것이다. 한일 간의 관계개선과 교류를 촉진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일본 교도통신 기자의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질문에 문 대통령은 '피해자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수출규제와 지소미아 문제도 일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일본을 가까운 이웃으로 여기고 있다는 자세는 확고하다"라며 "국제경기가 어렵다. 양국이 힘을 합쳐서 대응해 나가야 할 시기이다. 수출규제를 통해서 한국 기업뿐만 아니라 일본 기업에도 어려움을 주는 것이 안타깝다. 수출규제와 지소미아 시급히 해결하면 양국 관계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강제징용과 관련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한국은 계속 노력해왔다. 일본도 해법을 제시하면서 한국과 머리를 맞대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해법만이 유일한 해법이 아니다. 일본도 수정안을 내놓아야 한다. 이를 함께 놓고 지혜를 모은다면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라면서도 "중요한 것은 해법이 피해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