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새 원내사령탑 '심재철'…"국회의장 찾아가 '4+1' 멈추겠다"
입력: 2019.12.09 12:29 / 수정: 2019.12.09 12:29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심재철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당선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심재철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당선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친박' 예결위원장 김재원과 동행…과제 산적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자유한국당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5선 중진 심재철 의원이 선출됐다. 심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국회의장과 여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오늘 당장 '4+1 회동'은 안 된다, 다시 협의하자고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 의장 선출 의원총회에선 의원 재적 107명 중 기권을 선언한 김세연 의원을 제외하고, 총 106명이 투표했다. 이중 52명의 지지를 받은 심재철-김재원 후보가 각각 새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에 당선됐다.

1차 투표에선 이날 후보로 나왔던 4팀 중 기호 1번 강석호-이장우 후보조가 28표, 기호 2번 유기준-박성중 후보가 10표, 기호 3번 김선동-김종석 후보가 28표, 기호 4번 심재철-김재원 후보가 39표를 득표해 기호 1·3·4번 후보가 결선 투표를 다시 진행해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당초 원내대표 선거는 기호 4번 심재철-김재원 후보조가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중진의원이라는 경륜과 연륜이 높게 평가된데다, 러닝메이트로 함께 나선 김재원 의원은 친박계로 예결위원장을 맡고 있다.

때문에 대여 투쟁력과 협상 능력에 있어서 두 후보가 유능할 것이라는 당내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다. 이날 원내대표 선거는 큰 반전 없이 심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마무리됐다.

심 원내대표는 취임 인사말에서 "우리 당이 잘 싸우고 헤쳐나가기 위한 여러분들의 미래에 대한 고심의 결단들이 모였다"며 "앞으로도 겸허하게 당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당장 공수처, 선거법, 예산안을 가지고 오후에 협상에 들어갈 것 같다"며 "국회의장과 여당 원내대표에게 찾아가서 예산안 추진 스탑해라. '4+1' 안 된다. 같이 협의하자고 요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여러분들과 함께 우리 당이 반드시 내년 총선에서 필승하도록 할 것이다. 의원들 모두 함께 내년 총선 필승! 필승의 승리를 만들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과 황교안 대표 등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용기 전 정책위의장과 김재원 신임 정책위의장, 황교안 대표,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과 황교안 대표 등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용기 전 정책위의장과 김재원 신임 정책위의장, 황교안 대표,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 /남윤호 기자

함께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김재원 의원도 "오늘부터 다시 협상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믿어주시고 맡겨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아껴주고 위해주면서 우리 당이 늘 의원들의 역량을 최고조로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보겠다. 그래서 이기는 정당, 늘 승리하는 정당을 만들어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밖에서 원내대표 경선을 지켜본 황교안 대표도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황 대표는 "어려운 시기에 중책의 무거운 짐을 지려고 나온 것 자체가 귀하다고 생각한다"며 "그 결심과 충정에 모든 의원들과 함께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했다.

이어 "서로가 서로를 채워주는 선거가 됐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며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 신임 원내대표는 우리에게 필요한 투쟁력, 협상력을 모두 갖춘 아주 훌륭한 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저와 손발을 잘 맞춰서 한마음 한뜻으로 당을 이끌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의총이 당이 국가와 국민의 부름 앞에 하나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 앞에 놓인 길은 어느 때보다도 험난하고 힘든 길이 될 것이다. 총력대응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우리가 힘을 모으면 어느 누구도 우리의 힘을 꺾지 못할 것"이라며 "다시 대동단결해서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심판하고 국민과 함께 승리하는 그날 향해서 힘차게 달려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원내대표와 김 의장은 국회에서 긴박하게 추진되고 있는 패스트트랙 협상에서 전략적으로 대응해야할 과제를 안고 있다. 또 국회선진화법에 의해 고발된 의원들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심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궁리를 해보겠다. 당장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 회동 약속이 있는데, 그것부터 하겠다"고 밝혔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