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추미애 지명…靑 "사법 개혁 완수 기대"
입력: 2019.12.05 12:18 / 수정: 2019.12.05 12:18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는 문 대통령을 환송하는 모습. /임영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는 문 대통령을 환송하는 모습. /임영무 기자

靑 "秋, 공정·정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 기대"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추미애(61)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조국 전 장관이 사퇴한 지 53일 만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인선 내용을 밝히며 "법무부 장관으로 내정된 추 의원은 소외계층의 권익 보호를 위해 법조인이 됐고, 국민 중심 판결이라는 철학을 지킨 소신 강한 판사로 평가받는다"고 소개했다.

고 대변인은 "정계 입문 후 헌정사상 최초로 지역구 5선 국회의원을 하며 뛰어난 정치력을 발휘했다"면서 "판사·국회의원으로서 쌓아온 법률적 전문성과 정치력, 그동안 내정자가 보여준 강한 소신과 개혁성은 국민 희망인 사법 개혁을 완수하고 공정과 정의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고심 끝에 추 후보자를 낙점했다. 조 전 장관이 사퇴한 이후 참여정부에서 민정수석으로 일했던 전해철 민주당 의원과 판사 출신인 박범계 민주당 의원 등이 후임자로 거론됐다. 앞서 청와대는 조 전 장관 후임 인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노영민 비서실장은 지난달 10일 "법무부 장관 제안을 받은 많은 분이 고사하고 있어 (인선 문제가)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다"며 "그래도 일단 현재로서는 공석인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인선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5일 그동안 추 내정자가 보여준 강한 소신과 개혁성은 국민 희망인 사법 개혁을 완수하고 공정과 정의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팩트 DB
청와대는 5일 "그동안 추 내정자가 보여준 강한 소신과 개혁성은 국민 희망인 사법 개혁을 완수하고 공정과 정의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팩트 DB

추 후보자는 '추다르크'(추미애+잔 다르크) 별칭에서 볼 수 있듯, 강단 있는 성품과 개혁 성향이 강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런 만큼 문 대통령이 추 후보자를 전격 발탁한 배경에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추 후보자는 민주당을 이끌며 검증된 리더십과 청와대-여당-법무부와 유기적인 역할을 하며 검찰 개혁을 추진할 적임자라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추측된다. 게다가 추 후보자는 여성에 대구 출신인 데다 친문(친문재인) 색채가 옅다는 측면에서 '탕평 인사'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다음 날 법무부 장관 인선을 발표한 점도 의미심장하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감찰 무마' 의혹과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파헤치며 '윗선'을 추적하는 검찰에 일종의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추 후보자는 5선(15‧16‧18‧19‧20대) 국회의원으로 대구 경북여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하면서 법조계에 들어선 그는 사법연수원을 수료한 뒤 춘천지방법원, 인천지방법원 등에서 판사로 지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