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美대사 막말 논란…北 "총독 행태" 비난
입력: 2019.12.02 09:38 / 수정: 2019.12.02 09:38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 대사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과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 대사 등을 만나고 있다. /뉴시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 대사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과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 대사 등을 만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 대사가 국회의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종북 좌파에 둘러싸여 있다는 보도가 있는데 사실이냐"라고 말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1일 정치권 인사들에 따르면 지난 9월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소속 여야 의원 10명을 미 대사관저에서 만나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에 대한 야당 의원의 비판에 해리스 대사가 문제의 발언을 했고, 여당 의원이 "그런 얘기는 그만하자"는 취지로 말해 발언이 중단됐다.

이 자리에서 야당 의원들은 "북한의 핵 무력이 완성됐다고 보느냐" "한국의 안보가 불안해진 것이 아니냐. 미국의 입장을 얘기해달라" 등의 질문을 했고,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내년 4월 총선 전에 북미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발언을 했다고 전해졌다.

해리스 대사의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해리스 대사는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을 관저에 불러 방위비 분담금을 50억달러로 증액해야 한다고 압박했고, 우리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뒤에는 우리측과 약속된 안보행사를 취소하고 미국 햄버거 프렌차이즈 오픈 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한편, 북한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 사람들을 노예처럼 취급하며 마구 호통치던 왜놈 총독의 행태를 방불케 하는 경악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