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나경원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 자제 요청' 매우 부적절"
입력: 2019.11.29 17:15 / 수정: 2019.11.29 17:15
정의용(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자제해달라고 의견을 전달한 것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새롬 기자, 국회사진취재단
정의용(왼쪽)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자제해달라고 의견을 전달한 것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새롬 기자, 국회사진취재단

"초당파적으로 해줬으면 하는 바람"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9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제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정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정치 지도자가 미국 측에 제안했을 때 미국 측도 당혹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초당파적으로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비핵화 협상에 관해서는 한미 간 가급적 조기 타결이라는 원칙 아래 여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 문제는) 민족의 운명을 결정할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정파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여러 차례 만나 협의했지만, 한·미 양국 모두 국내 정치 일정에 연계한 타결 목표 등을 협의한 적이 없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주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위해 원내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함께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내년 4월 전후로 북미 정상회담을 열지 말아 달라고 요청해 논란에 휩싸였다.

이후 나 원내대표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북미 정상회담은 한국당도 환영한다"며 "그러나 2018년 지방 선거를 하루 앞두고 열린 1차 싱가폴 북미 정상회담이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지금 민주당은 외교안보를 포함해 모든 것을 내년 총선에 올인하고 있다. 이번 3차 미북회담마저 또다시 총선 직전에 열릴 경우 대한민국 안보를 크게 위협할 뿐 아니라 정상회담의 취지마저 왜곡될 수 있다"고 해명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