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홍남기에 "경제상황·전망 국민에 자세히 설명하라"
입력: 2019.11.14 15:54 / 수정: 2019.11.14 15:54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부처 장관들이 중심이 되어 원팀으로서의 협력 시스템이 지속·강화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부처 장관들이 중심이 되어 원팀으로서의 협력 시스템이 지속·강화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와대 제공

"한국경제 리더십 보이는 것 중요…K-뷰티 산업 육성 방안 마련"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경제상황과 미래에 대한 전망 등을 국민에 자세히 설명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홍 부총리로부터 최근 주요 경제현안에 대해 정례보고를 받고 "한국경제에 대한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와 창업, 규제혁신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화장품 시장도 바이오산업의 중요한 축인 만큼 K-뷰티 산업의 육성을 바이오산업 혁신방안 마련 시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홍 부총리로부터 경제상황에 대한 대응, 2020년 경제정책방향 추진계획, 혁신성장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등을 보고받았다.

홍 부총리는 경제상황과 관련해 연말까지 예산의 이·불용 최소화, 공공기관 투자 집행강화, 민간기업 투자 애로해소 등으로 경제활력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지자체의 반복적 이·불용 발생 사업 등에 대해서는 내년에 원점에서 존폐를 점검하겠다고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례보고를 했다. 홍 부총리는 지자체의 반복적 이·불용 발생 사업 등에 대해서는 내년에 원점에서 존폐를 점검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새롬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례보고를 했다. 홍 부총리는 지자체의 반복적 이·불용 발생 사업 등에 대해서는 내년에 원점에서 존폐를 점검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새롬 기자

또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경기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하고 경제 체질개선과 구조개혁 본격화로 성장동력 확충 및 지속가능 성장의 확고한 토대 구축에 역점을 두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경제 체질개선을 위해 △창업 활성화 △공공기관 혁신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대비 및 제도 정비 △획기적 규제혁파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민적 요구가 높은 공정·상생·포용의 3대 가치가 우리 경제의 기본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경제부총리는 혁신성장과 관련해 △제2벤처붐 가시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소재·부품·장비 핵심 전략품목 조기공급 안정화 △R&D 투자 확대 △혁신인재 양성 △규제 샌드박스 도입 등에 대한 성과를 보고했다.

아울러 향후 혁신성장의 가속화를 위해 전(全)산업과 융·복합이 가능한 DNA(Data·Network(5G)·AI)와 핵심 신산업인 BIG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첨단기술 개발과 기업의 투자확대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바이오의 경우 우리 경제의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의 '바이오산업 혁신 TF'를 통해서 적극 육성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수출규제, 혁신성장 등 각 부처 간 협업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도 각 부처 장관들이 중심이 되어 원팀으로서의 협력 시스템이 지속·강화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