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민주당, '입당 재수생' 손금주 받아줄까
입력: 2019.11.08 00:00 / 수정: 2019.11.08 00:00
무소속 손금주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 약 10개월 만에 입당을 재신청하면서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지난 1월 손 의원에 대한 입당 불허 기자회견에 나섰던 민주당 당원자격심사위원들. /뉴시스
무소속 손금주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 약 10개월 만에 입당을 재신청하면서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지난 1월 손 의원에 대한 입당 불허 기자회견에 나섰던 민주당 당원자격심사위원들. /뉴시스

민주당 내부 손금주 비토…호남 총선전략 등 손익 종합해 판단할 듯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손금주(전남 나주·화순) 무소속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입당 재수에 성공할 수 있을까. 정치권에선 손 의원이 민주당 입당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당내 일부에선 이번에도 손 의원의 입당 신청을 거부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나온다. 손 의원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인 당 원외지역위원장의 경쟁력이 뒤처지지 않는 상황에서 지지층 반발 우려를 고려해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협상 정국에서 한 표가 소중하고, 외연 확장을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손 의원은 7일 <더팩트>와 만나 입당 재신청 배경에 대해 '지역구 유권자들의 지속적인 목소리'와 '함께 탄핵을 추진해 출범한 정부의 성공을 위한 책임감'을 꼽았다.

그는 "탄핵 때 제 나름대로 역할을 했었고, 이후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우리나라를 좀 더 변화시키고 좋은 나라로 만드는 데 역할을 했으면 좋겠는데 지금 여러모로 힘든 상황"이라며 "지역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이끌 필요가 있고 그런 측면에서 (탄핵에 참여했던 일원으로서) 제가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할 수 있겠다 싶었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또 "지역구에서도 유권자들의 (입당 요구) 의사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실 관계자도 "워낙 호남 지역은 민주당이 강세이기도 해서 (지역구 유권자들이) 혼자보다 당에서 역할을 해야 지역 예산과 정책도 신경 쓸 수 있고 큰 정치를 하지 않겠느냐는 말을 그동안 많이 해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손 의원의 입당을 '총선용'이라고 볼 순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은 이미 총선 공천에서 50% 영향을 미치는 권리당원들의 모집을 끝냈다. 손 의원은 민주당 권리당원 투표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입당하더라도 경선 승리로 이어지진 않는다는 얘기다. 손 의원실 관계자는 "우리 입장에선 차라리 무소속으로 뛰면 오히려 이길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손 의원은 또 입당 신청과 관련해 민주당 지도부와 사전 협의 없이는 없었다고 분명히 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도 "지도부와의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했다.

손금주(왼쪽) 의원은 민주당 입당 재신청 배경으로 지역구 유권자들의 요구와 탄핵 후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책임감을 꼽았다. 지난해 12월 입당 신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손 의원과 이용주 의원. /허주열 기자
손금주(왼쪽) 의원은 민주당 입당 재신청 배경으로 '지역구 유권자들의 요구'와 '탄핵 후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책임감'을 꼽았다. 지난해 12월 입당 신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손 의원과 이용주 의원. /허주열 기자

민주당은 다음 주 당원자격심사위원회에서 손 의원의 입당 허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심위는 입당 결정은 접수한 날부터 2주 이내에 처리하고 그때까지 결정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입당을 허용한다. 다음 주께 결정내려 손 의원과 관련된 내부 목소리를 빨리 정리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민주당은 두 번째 입당 신청을 받은 만큼 호남 총선전략과 지지층의 반응, 외연 확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우선 지난해 12월 민주당은 손 의원이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때 국민의당 최고위원과 안철수 후보 캠프 수석대변인으로 활동하면서 민주당 후보들을 강하게 비판했다며 입당을 불허한 바 있다. 당심위 심사 자격에는 '당의 이념과 정강·정책에 적합한지의 여부', 당헌·당규 또는 당명·당론에 명백히 어긋나는 행위의 전력 유무' 등이 있다.

당내 기류는 일단 부정적이다. 전재수 민주당 의원은 손 의원의 입당 신청이 알려진 6일 곧바로 반대 의견을 밝혔고,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지도부도 대부분 부정적이고, 당원들도 부정적"이라고 전했다. 다만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우리 당은 손 의원 개인에 대한 인상이 나쁘진 않다"고 했다.

민주당 열성 지지층의 반발도 지도부가 고려할 부분이다. 이날 당원 게시판에도 손 의원의 입당 반대 글들이 올라왔다.

민주당 내부에선 손 의원 입당에 부정적인 기류를 보이고 있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입당 허용 가능성을 아예 배제하고 있지는 않다는 입장이다. 지난 1월 손 의원 입당 관련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윤호중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위원장. /뉴시스
민주당 내부에선 손 의원 입당에 부정적인 기류를 보이고 있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입당 허용 가능성을 아예 배제하고 있지는 않다는 입장이다. 지난 1월 손 의원 입당 관련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윤호중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위원장. /뉴시스

지난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호남에서 완패했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서 호남권 전략도 판단해야 할 요소로 꼽힌다. 이미 손 의원 지역구인 전남 나주·화순 지역위는 19대 국회의원 출신이자 나주·화순 지역위원장인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이와 관련, 호남권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막상 선거에 닥치면 원외지역위원장과 똑같이 예비후보가 되는 것이니 현역의원 어드벤티지를 크게 얻진 못할 것 같다. 또 호남권 선거는 보통 보름쯤 돼야 판세가 보이는데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 시점에서 입당을 신청했는지 의외다"고 말했다.

반면 지도부가 최근 당내 쇄신 흐름 연장 선상에서 외연 확대 등을 고려해 손 의원의 입당을 허용할 가능성도 있다. 두 번째 입당 신청인 만큼 다시 거부할 경우 중도층에서 '순혈주의'라는 이미지로 비칠 수 있다는 목소리다.

게다가 패스트트랙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149석 이상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민주당 의석(128석)을 하나라도 더 늘려야 한다는 정무적 판단도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손 의원의 입당 재신청을 계기로 무소속 의원들의 입당 러시에 대한 관심도 쏠린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표현하진 않지만, 총선이 가까워 올수록 같이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그럴 개연성은 농후하다"고 했다. 지난해 12월 손 의원과 함께 입당 신청을 했다 불허된 이용호(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 의원은 현재까지 입당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의 지역구는 민주당에서 판사 출신인 박희승 위원장이 이끌고 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