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靑 바통 이어받아 국회도 '정시 확대' 바람
입력: 2019.10.26 00:00 / 수정: 2019.10.26 00:00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정시 모집 비율 상향을 포함한 대입 개편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언급한 이후 정부여당이 정시 확대에 기존 소극적이던 입장에서 열린 자세로 검토키로 입장을 틀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정시 확대 50%를 당론으로 채택하며 적극 환영하고 있다.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문 대통령.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정시 모집 비율 상향을 포함한 대입 개편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언급한 이후 정부여당이 '정시 확대'에 기존 소극적이던 입장에서 열린 자세로 검토키로 입장을 틀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정시 확대 50%'를 당론으로 채택하며 적극 환영하고 있다.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문 대통령. /국회사진취재단

文대통령, 수시전형 불공정 배경 지적…정시 확대 방향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 이어 25일 사실상 '정시 비중 확대'를 천명하면서 정치권에서도 입법을 위한 움직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시 확대에 소극적이었던 여당이 열린 자세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으로 돌아섰고, 이전부터 '정시 확대'를 주장해왔던 자유한국당은 이례적으로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시 비중 확대 등 입시제도 개편안을 언급한 지 사흘 만인 이날(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대입제도의 최대 핵심쟁점인 수시·정시 비중 조정에 대해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불신이 큰 상황에서 수시 비중을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서울 상위권 대학을 대상으로 한 정시 확대 방침을 천명했다.

그러면서 정시 확대와 관련해 "(학생부종합전형 위주의 수시전형은) 입시 당사자인 학생의 역량과 노력보다는 부모의 배경과 능력, 출신 고등학교 같은 외부요인이 입시 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과정마저 투명하지 않아 깜깜이 전형으로 불릴 정도"라며 "정시가 능사는 아닌 줄은 알지만 지금으로서는 차라리 정시가 수시보다 공정하다는 입시 당사자들과 학부모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 상위권 대학의 '수시와 정시 비중의 지나친 불균형'을 콕 집어 해소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 이후 관심이 쏠린 '정시 확대' 이슈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정책위원회 곽민욱 교육 전문위원은 <더팩트>에 "(정시 확대 문제는) 당에서 다 열어놓고 논의해왔던 것이다.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절대 안 된다고 한 적이 없다. 교육부도 이 부분에 대한 논의를 아예 닫아놓았던 게 아니다"며 "유은혜 교육부 장관으로선 학생종합전형을 개선하는 데 중점으로 고러하겠다는 입장이었던 것일 뿐, 정시확대 요구에 대해 얘기를 안했던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강조하고 있으니 청와대든 교육부든 당이든 이 부분에 대해 얘기를 더 집중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2022년까지 정시 비중 30% 이후 당장 정시 확대는 없다는 입장을 밝혀온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서울 수도권 상위권 대학 중심으로 (정시 확대 적용을) 하겠다고 밝혔다. /배정한 기자

지난해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2022년까지 정시 비중 30%' 이후 "당장 정시 확대는 없다"는 입장을 밝혀온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서울 수도권 상위권 대학 중심으로 (정시 확대 적용을) 하겠다"고 밝혔다. /배정한 기자

대통령의 정시 확대 방안 주문은 전날(24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모든 대학에 전면적으로 강제하는 제도가 아니라 학종(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입학생을 뽑는 비율이 높은 서울 수도권의 상위권 대학들을 중심으로 하겠다"고 밝힌 것과 일맥상통한다.

민주당 교육공정성강화특별위원회도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 이튿 날(23일) 정례회의에서 대통령의 정시확대 발언을 두고 교육부 관계자와 전문가 위원들 간에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정시 확대'에 대해선 한국당도 이례적으로 적극적으로 환영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시정연설에서 문 대통령도 정시 확대를 언급했다"며 "이 문제만큼은 다른 정치 현안과 별개로 여야가 합심해서 조속히 처리하자"고 했다. 한국당은 지난 22일 문 대통령 시정연설 직후 의원총회에서 '정시 비율 50% 이상 확대'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이를 법률로 명시하기 위해 '고등교육법 개정안'도 당론 발의했다. 현재의 고등교육법은 교육부가 대학에 정시 비율을 '권고'하는 수준이다.

당정청의 대입 정책 기조 변화 움직임에 일부 시민단체에선 애초의 정부 방향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8월 거점국립대 9개교 공동입학설명회. /임세준 기자

당정청의 대입 정책 기조 변화 움직임에 일부 시민단체에선 "애초의 정부 방향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8월 '거점국립대 9개교 공동입학설명회'. /임세준 기자

당정은 관계장관회의 이후 '정시 확대'를 위한 후속조치 논의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정책위 관계자는 '정시 확대'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말할 단계가 아니다"라면서도 "이르면 다음주 초쯤에는 (당정간에) 관련 입장이 정해지지 않을까 한다"고 전했다. 당 교육강화특위 위원장인 김태년 의원도 <더팩트>에 "교육 정책이기 때문에 (함부로 언급하면) 혼란이 커질 우려가 있으니 정리를 해서 (나중에) 말씀드리는 게 맞다. 지금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했다. 정기국회내년도 예산과 입법안 처리가 주요 안건인 오는 30일 비공개 당정협의에서도 관련 언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각에선 대입 정책에 대한 당정청의 급작스러운 기조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이날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정시확대' 입장은 학벌서열 철폐나 학업부담 경감이라는 애초의 방향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