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 갑작스런 발표… 야권 일제히 '만시지탄·사필귀정'
입력: 2019.10.14 16:03 / 수정: 2019.10.14 16:03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사퇴 입장을 밝힌 뒤 야권의 날 선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조 장관이 법무부 청사를 떠나기 전 소회를 밝히고 있다. /과천=이동률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사퇴 입장을 밝힌 뒤 야권의 날 선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조 장관이 법무부 청사를 떠나기 전 소회를 밝히고 있다. /과천=이동률 기자

여당 "靑과 사전 교감 없었다…고위 당정 협의 때도 알지 못해"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갑작스러운 사퇴에 야당은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여당은 관련 내용에 대해 청와대로부터 어떠한 소식도 듣지 못했다며 당황하는 모습이다.

앞서 이날 오후 2시 조 장관은 성명을 내고 "학자와 지식인으로서 필생의 사명이자 오랫동안 고민하고 추구해왔던 목표였던 검찰개혁을 위해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서, 또 법무부 장관으로서 지난 2년 반 전력 질주해왔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사필귀정"이라며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한마디로 우습게 여겼던 것에 대해 정권이 사과해야 한다. 문 대통령께서 이 부분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국 논란 이전부터 청와대가 모든 것 주도하는 과정에서 패스트트랙이라는 불행한 역사 계속됐다. 이제 국정의 모든 난맥상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거듭 말씀드리지만, 조국 사퇴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청와대와 여당에서 제자리를 찾아가려는 노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오늘날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있다"며 "조국 장관 사퇴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협치 복원을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장관 사퇴 발표 직후 낸 입장문에서 "조 장관이 처음부터 이렇게 판단하고 장관직을 고사했다면 국민적인 갈등과 분열도 없었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도 책임을 나눠져야 한다. 국민들이 외친 ‘조국 퇴진’ 요구는 당사자의 사퇴로 성취됐다. 이제 국민들의 ‘검찰 개혁’ 요구에 국회가 응답할 차례"라며 "패스스트랙으로 지정된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조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법안들이 여야 합의로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할 것을 여야 각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손학규 대표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과 5당 대표 영수회담을 재차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손 대표는 "자신의 문제로 인해 상처받았을 우리 청년들에 대해 사과를 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라며 "그동안 중지됐던 대통령과 5당 대표 영수회담을 조속한 시일 내에 재개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변혁 대표도 조 장관의 사퇴를 비판했다. 유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겨우 35일간 장관 자리에 있으려고 온 나라와 국민을 이렇게 분열시켰나"라며 "처음부터 이 문제는 조국 개인이 아니라 문 대통령이 문제였다"고 힐난했다.

또한 "검찰에게 요구한다. 이 문제는 장관직 사퇴로 끝날 일이 아니다. 적당히 덮고 흐지부지해선 안될 일"이라며 "끝까지 불법과 부정을 파헤쳐 진실을 밝히고 민주공화국의 법을 수호하라"고 주문했다.

여당은 조 장관 사퇴와 관련 어떠한 사전 교감도 없었다는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과 법무부가 지난달18일 국회에서 검찰·사법개혁과 법무개혁 방안 등 당정협의회 개최 당시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조 장관. /이새롬 기자
여당은 조 장관 사퇴와 관련 어떠한 사전 교감도 없었다는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과 법무부가 지난달18일 국회에서 검찰·사법개혁과 법무개혁 방안 등 당정협의회 개최 당시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조 장관. /이새롬 기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으로부터 조 장관 사퇴 소식을 접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교감이 없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전날(13일) 있었던 검찰개혁 관련 고위당정협의에서 조 장관 사퇴에 대한 교감이 있었느냐는 물음에 "전혀(없었다)"고만 답했다.

정의당은 조 장관 사퇴 의사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면서 일부 성과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오후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정론관에서 "조 장관의 고심을 이해하고, 존중한다"며 "취임 이후 35일 동안 장관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개혁을 해왔고, 오늘까지도 개혁안을 발표하며 쉼 없이 달려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45년 만에 특수부를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한 것 등 그동안 검찰 개혁의 초석을 마련했다"며 "가족들에 대한 수사 등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불구하고, 검찰 개혁에 대한 진념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해온 것을 높이 평가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대변인은 "윤석열 검찰총장은 국민의 강력한 개혁 의지를 가슴 깊이 새겨 엄격하게 개혁을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제 정치권은 조국의 시간을 멈추고, 검찰개혁을 위한 국회의 시간을 열어야 한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대결 정치를 멈추고 국민을 위한 개혁 입법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