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현장] '조국 딸' vs '나경원 아들' 공방전 된 서울대 국감
입력: 2019.10.10 20:30 / 수정: 2019.10.10 20:30
10일 오전 서울대학교 행정관에서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립대학법인 서울대를 비롯한 수도권 국립대학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여야 의원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의혹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답변하고 있다. /서울대=이덕인 기자
10일 오전 서울대학교 행정관에서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립대학법인 서울대를 비롯한 수도권 국립대학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여야 의원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의혹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답변하고 있다. /서울대=이덕인 기자

여야 공세 격화…오세정 서울대 총장에 질문 쏟아져

[더팩트|서울대=문혜현 기자] "혹시 적극적인 대응을 주저하시는 이유가 조국 법무부 장관에 불리한 말을 했다가 탈탈 털린 동양대 총장, 야당 원내대표 자녀 문제가 탈탈 털리는 것을 보고 두려워서 그런 건가."

오세정 서울대 총장을 향한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의 날카로운 질의가 이어졌다. 10일 서울대학교 행정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립대학법인 및 수도권 국립대학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조 장관 자녀 문제를, 여당 의원들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아들 문제를 거론하며 공방했다.

당초 '조국 국감'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서울대 국감은 여야 의원들의 진실공방이 격해지면서 질문은 주로 오 총장에게 집중됐다.

이날 오전 질의에서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오 총장에게 "조 장관 딸은 공고를 보고 인턴을 지원했다고 하는데, 공직 생활하면서 고교생 인턴을 본 적이 있나"고 물었다. 오 총장은 "흔한 것은 아니지만 없지는 않다. 이공계 같은 경우는 함께 실험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곽상도 의원도 조 장관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가면서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휴학을 목적으로 제출한 병원 진단서가 위조됐을 수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조 장관 자녀들의 인턴 기록 등에 대한 서울대의 자체 조사를 촉구했다. 여당 의원들은 나 원내대표 아들 의혹을 언급하며 맞불을 놨다. /이덕인 기자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조 장관 자녀들의 인턴 기록 등에 대한 서울대의 자체 조사를 촉구했다. 여당 의원들은 나 원내대표 아들 의혹을 언급하며 맞불을 놨다. /이덕인 기자

여당 의원들은 나 원내대표의 아들 논문 제1저자 등 의혹을 거론하며 맞불을 놨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나 원내대표 아들을 '유력 정치인 아들 김모 군'이라고 칭하면서 "실험실에서 논문 만드는 일을 하는데, 논문에 서울대 소속 제1저자로 쓰면 되나 안 되나"라며 "서울대 프로그램 소속이 맞았나. 맞는 선출 절차가 있었느냐"고 질의했다. 오 총장이 "없었다"고 답하자 서 의원은 이에 관한 책임을 물었는지 질의했고, 그는 "연구진실성 위원회에 제보가 들어와 조사하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박경미 민주당 의원도 "연구를 계속한 윤모 교수가 아이디어를 제공했을 것이다. 김모 군이 다했다면 윤 교수가 무임승차했다는 것"이라며 "윤리위원회 승인을 받지 않을 것도 문제다. 허위 기재 개연성이 높고 고교생 혼자 해야 한다는 규정도 위반했다"고 꼬집었다.

여야의 공방은 오후까지 이어졌다. 박 의원은 보충질의에서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 승인 내역을 요구하면서 "제가 국감 첫날부터 유력 정치인이라고 했던 것은 그 이름을 입에 올리고 싶지 않아서였다. 하지만 이제 언급하겠다. 나 원내대표의 압력에 의해 실험실과 기기 뿐 아니라 방법까지 알려주면서 도운 또 다른 피해자와 관련한 IRB 논문 관련 내용이 파악됐느냐"고 따졌다. 또 연구실을 거쳐간 고등학생들에 대한 자료도 요구했다.

전 의원은 조 장관 아들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했던 내용을 언급하면서 비판했다. 전 의원은 서울대 및 소속 연구소 인턴 현황 자료를 공개하면서 "총장이 고등학생은 인턴 대상이 아니라고 했는데 전국 기관들이 채용한 형태를 보면 고등학생이 딱 한명 적혀 있다. 이 사람이 누군지 아느냐"고 물었다. 오 총장이 "조국 교수(장관)의 아들인걸로 알고 있다"고 답하자 전 의원은 "인터넷에서 공고를 봤다는 딸은 유령 인턴이고 아들은 13년 동안 유일한 고교생 인턴이다"라고 지적했다.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서울대 차원에서 진상 규명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교육부로부터 공문 등을 통해서 조 장관 자녀의 장학금·인턴 등 불법과 위법에 대해서 관련 조사를 요청받거나 지시가 있었느냐"고 물으면서 "혹시 적극적인 대응을 주저하시는 이유가 조국 법무부 장관에 불리한 말을 했다가 탈탈 털린 동양대 총장, 야당 원내대표 자녀 문제가 탈탈 털리는 것을 보고 두려워서 그런 건가"라고 따지기도 했다.

오 총장이 "없다, 아니다"라고 부인하자 김 의원은 "그러면 자체적으로 여러 가지 나온 문제를 아울러서 자체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 있나"라며 "좀 더 적극적인 조사를 하면 서류가 없어도 충분히 윤곽이 드러날거 같다"고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학재 한국당 의원은 미성년자 논문과 관련해 너무 관대하다, 제 식구 감싸기라는 지적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덕인 기자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학재 한국당 의원은 미성년자 논문과 관련해 "너무 관대하다, 제 식구 감싸기라는 지적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덕인 기자

이학재 한국당 의원은 "서울대가 다른 학교에 비해 미성년 논문이 많은 걸로 파악됐다. 자체 징계하고 조사를 한 내용을 보면 '너무 관대하다, 제 식구 감싸기다'라는 지적이 있다"며 "직계 존비속이나 특수관계에 있는 지인, 미성년자 등이 논문 공저자로 해당될 경우에 사전 신고 내지 승인을 받도록 하는 제도가 필요하지 않나 싶다. 위법한 것에 대한 징계나 조사가 훨씬 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 조 장관 아들 인턴 증명서 등에 관한 지적이 나오자 오 총장이 "그동안 너무 허술했던 걸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하기도 했다. 김한표 한국당 의원이 "서울대 인턴 증명서를 받아갔다. 어디에 쓰려고 한 건가"라고 묻자 오 총장은 "지금 그런 기록이 없다. 대장을 만들려고 한다"고 대답했다.

김 의원은 "너무 허술하다. 동사무소 서류를 받아도 사용 목적을 알린다"며 "마치 보면 서울대는 조국 자녀 입시 도구로 활용된거 아닌가라는 지적이 있다.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서 서울대의 명예를 회복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자 조승래 민주당 간사가 방어에 나서기도 했다. 조 의원은 "인턴의 경우 시스템이 안 되어 있었던 거 맞지 않느냐"라며 "시스템 탓을 해야 한다. 저한테 온 자료를 보면 서울대 인턴이 처음엔 31명이라고 말했다가 다시 49명이라고 오고, 최근에 다시 57명이라는 자료가 왔다. 인적사항 중에서 대학생, 대학원생이 대다수고 고등학생이 1명, 소속에 대한 표기가 없는 사람이 8명 있다. 그래서 '대학생, 대학원생만 인턴했다'는 말은 사실과 다른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