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동 "웅동학원, 5억 특혜 대출 의혹…'조국 일가' 비자금 만들었나"
입력: 2019.10.04 11:24 / 수정: 2019.10.04 11:24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달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이 발언하는 모습. /국회=문혜현 기자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달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이 발언하는 모습. /국회=문혜현 기자

조국 사모펀드 추가 의혹도 제기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운영했던 웅동학원이 특혜 대출을 받았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오전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김 의원은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향해 "웅동학원이 동남은행이 영업정지를 받기 불과 사흘 전 5억 원을 대출받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그래서 관련 상황이나 파산 관련 관제인, 당시 부실 대출에 대한 정부 대책이 있었는지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너무 오래돼서 아무 것도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조 장관 부인 정경심 씨가 사모펀드 투자를 넘어서서 자본시장법이 금지하는 운영까지 했다. 사모펀드의 실소유주라는 정황이 있다"며 "이것은 자본시장법 위반뿐 아니라 차명으로 사모펀드 투자 회사의 주식 보유를 금지하는 금융실명제법 위반, 공직자윤리법 위반으로 조사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더 큰 문제는 사모펀드 투자 자금 조성 과정에서 조 장관 일가가 운영한 웅동학원에서 비자금이 만들어진 게 아니냐는 의혹도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실제로 웅동학원이 동남은행에서 대출받은 35억 원이 공사대금으로 지급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동남은행 경영진이 부실 우려를 알면서도 추가 대출을 실행하면서 공적 자금이 더 들어갔다. 우리 금융위에서 이 부분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가 제기한 문제점을 기초로 공식적으로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은 위원장은 "당시에 (영업정지가) 금융시장에 혼돈을 줄 수 있어서 비밀리에 진행해 (관련 상황을) 알 수 없었을 것"이라며 "할 수 있는 범위에서 하겠다"고 답했다.

유의동 바른미래당 의원은 조 장관 5촌 조카인 조범동 씨가 사모펀드 관련 회사인 코링크 PE의 실질적인 대표인지 조사 여부를 물었다. 유 의원은 "조 씨가 실질적인 대표 명함을 사용하고 대표 권한을 여기저기 행사했다. 실제 직원 휴가 계획서도 결재했다. 어떻게 보시나"라고 물었다. 이에 은 위원장은 "그건 확인을 하고 만약에 맞다면 (조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유 의원은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자본시장이 엉망진창이 된지 근 두달이다. 아직도 두 달 전과 똑같은 말을 하는 게 말이 되나"라며 "그게 금융당국 책임자로서 할 말인가. 지금 조 장관 일가를 걱정하는 게 아니다. 이 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에 대한 걱정을 하는 것이다. 이게 바지사장이 아니면 뭐가 바지사장인가"라고 비판했다.

은 위원장은 "검찰이 수사 중이다. 결과가 나오면 그것을 바탕으로 답변하는게 더 정확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