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주당, '우크라이나 스캔들' 트럼프 탄핵절차 돌입
입력: 2019.09.25 12:03 / 수정: 2019.09.25 12:03
미국 하원의장인 낸시 팰로시(민주당)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조사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모습. /이동률 기자
미국 하원의장인 낸시 팰로시(민주당)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조사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모습. /이동률 기자

트럼프 "민주당의 부패스캔들만 외면한 채 바이든만 보호해"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미국 민주당이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휩싸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조사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CBS 뉴스 등 미국 언론들은 24일(현지시간)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연방 하원의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여부를 따지기 위한 조사를 개시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현재 민주당 유력 대선 경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에 대한 수사를 압박했다는 의혹이 미국 주요 언론에서 보도되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주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를 해 자신의 선거에 이용했다고 인정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은 취임 당시 했던 선서를 저버리고, 우리 국가안보를 위협하고, 선거의 진정성을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펠로시 의장은 지난 '러시아 스캔들' 당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를 진행하는데 회의적이었지만, 이번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터지자 탄핵 절차에 돌입했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이후 172명이 넘는 하원의원들이 탄핵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의 공격에 대해 트위터를 통해 반박했다. 그는 언론들은 민주당의 부패는 외면한 채 바이든 부통령을 보호하려고 한다고 트윗을 날렸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의 공격에 대해 트위터를 통해 반박했다. 그는 "언론들은 민주당의 부패는 외면한 채 바이든 부통령을 보호하려고 한다"고 트윗을 날렸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인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도 '탄핵'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스캔들 피해 당사자로 보이는 바이든 전 부통령도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절차에 대해 언급했다.

CNN에 따르면 바이든 전 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제보한) 공익제보자들을 찾기 위해 나설 것이 아니라, 연방의원이 대통령을 조사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에 대해 자신의 트위터에서 기사를 인용하며 "언론들은 민주당의 거대한 부패스캔들은 외면한 채 바이든 부통령을 보호하려고 한다", "공익제보자들은 힐러리 클린턴 캠프에서 일한 적이 있다" 등 언급하면서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이 오바마 정부 당시 우크라이나 최대 가스 업체 임원으로 일했다며, 이 당시 부패 스캔들이 있다는 뉘앙스로 자신의 절차에 불법적인 요소는 없었다고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