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자택 압수수색' 여야, 검찰·文대통령 난타전
입력: 2019.09.23 15:52 / 수정: 2019.09.23 15:52
검찰은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했다. 여야 정치권은 검찰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각을 세우며 정쟁을 이어갔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검찰·사법개혁과 법무개혁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하는 조 장관. /이새롬 기자
검찰은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했다. 여야 정치권은 검찰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각을 세우며 정쟁을 이어갔다.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검찰·사법개혁과 법무개혁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하는 조 장관. /이새롬 기자

이해찬 "수사가 상당히 난항 겪는 게 아닌가"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여야 정치권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놓고 검찰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각을 세웠다.

검찰은 23일 오전 조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이 법무부로 출근한 직후였다. 여야 정치권도 검찰의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소식에 "무리수"라는 지적과 "파면"이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여당인 민주당은 검찰의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사실상 "무리수"로 보았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조 장관 범죄 혐의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수사를 빌미로 자신들을 관리·감독하는 법무부 장관의 자택에 직접 들어가 압수수색을 펼친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일명 ‘조국 일가 사모펀드’라고 불리는 코링크PE는 이미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익성'이 사실상 실소유주임이 드러났다. 검찰은 사모펀드로 인해 해당 사건이 특수부에 배당된 지 한 달이 다 돼가는 시점에서 뒤늦게 '익성' 압수수색에 나섰다. 참 늦다"고 꼬집었다.

홍 수석대변인은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수사팀보다 더 많은 특수부 검찰 인력을 투입해 한 달 내내 수사했음에도 조국 장관에 대한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검찰이 또다시 무리한 압수수색을 강행한 것"이라면서 "검찰은 현재 이뤄지고 있는 무리한 별건수사와 수사정보 유출 등이 과거의 잘못된 행태를 반복하고 있는 것 아닌지 스스로 되돌아보고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조 장광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해  검찰이 또다시 무리한 압수수색을 강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팩트 DB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조 장광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해 " 검찰이 또다시 무리한 압수수색을 강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팩트 DB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검찰의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해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평가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시기상 늦었다는 우려는 있지만, 자택 내 추가적인 증거인멸과 은닉 시도를 중단시킨 점은 다행"이라며 "대통령은 조국 파면의 결단을 더 이상 미루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도 "국민은 분노하다 못해 이제 부끄럽기까지 하다"며 "도대체 문 대통령은 얼마나 더 초유의 일이 벌어져야 조국을 경질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러다 조국 본인이 구속되는 한이 있더라도 현 정권이 장악했다고 믿는 대법원 유죄판결까지 기다리겠다며 옥중 법무장관이란 인류사에 남을 망신까지 봐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 같은 태도를 보였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스스로 내려놓을 마음이 없을 것이다.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나라를 나라답게 지키고 국민들의 자존심을 생각해 달라"라며 "노무현 대통령이 강조한 게 무엇인가. 특권과 반칙이 없는 나라 아닌가. 그 명목으로 집권하지 않았나. 조국 사태는 다름 아닌 특권과 반칙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다. 대통령께서 품에 안으신 조국이란 시한폭탄이 째깍째깍 돌아간다. 시한폭탄이 터지면 분명히 다 박살 난다. 국민을 살려달라"라고 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압수수색 당하는 현 법무부장관이라니 대한민국 수치가 아닐 수 없다"며 "우환덩어리 조국, 즉각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언제까지 검찰개혁이란 명분 뒤에 숨어 조국을 사수할 셈인가. 조국은 '사수'의 대상이 아닌 '수사'의 대상이다. 나라를 구렁텅이로 끌고 갈 생각이 아니라면 조국을 즉각 파면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일부 매체의 악의적 보도에 불만을 드러내며 법적 조치 가능성을 내비쳤다.

조 장관은 "제가 먼저 한마디 하겠다"며 "지금까지 저는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일체 언급하지 않았지만,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다. 공인으로서 여러 과장 보도를 감수해왔지만, 이것은 정말 참기가 어렵다"면서 "법적 조치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