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일본 외무상 망언…"한국, 역사 바꿔 쓸 수 없어"
입력: 2019.08.28 06:58 / 수정: 2019.08.28 06:58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한국은 역사를 다시 쓸 수 없다고 망언을 했다. 고노 외무상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의 숙소에 도착한 모습. /뉴시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한국은 역사를 다시 쓸 수 없다"고 망언을 했다. 고노 외무상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의 숙소에 도착한 모습. /뉴시스

외교부 "역사 부정하고 다시쓰려는 시도 성공할 수 없어"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역사 망언'이 논란이다.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27일 "한일청구권협정(1965)은 한일 간 가장 중대한 문제"라며 "한국은 역사는 다시 쓸 수 없다"고 망언을 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 기자가 "한국 정부가 일본은 역사문제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에서 '역사 수정주의'가 강해지고 있다는 견해가 있다며, 고노 외무상의 발언이 한국에서 반발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낙연 총리의 '수출규제 조치 원상회복하면 지소미아 종료 재검토 할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선 "지소미아와 수출관리(수출규제)는 전혀 차원이 다른 이야기"라며 "한국은 현명한 대응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는 "해당 발언을 행한 일본 고위 외교당국자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여러 국가와 그 국민들에게 심대한 고통을 초래했던 어두운 역사를 제대로 직시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불행한 역사를 부정하고 다시 쓰려는 시도야말로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