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힘겨루기에 '조국 인사청문회' 일정 조율 난항
입력: 2019.08.19 15:28 / 수정: 2019.08.19 15:28
여야의 팽팽한 힘겨루기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7명의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 조율이 난항을 겪고 있다.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불참한 모습. /뉴시스
여야의 팽팽한 힘겨루기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 7명의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 조율이 난항을 겪고 있다.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불참한 모습. /뉴시스

한국당 "조국은 인사청문회가 아닌 검찰청에 수사 받으러 가야"

[더팩트ㅣ국회=허주열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을 놓고 여야의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 등 국무위원 후보자 7명의 인사청문회 일정을 협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내 일정을 이유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불참해 제대로 된 협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부터 가동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TF 회의에 참석한다는 이유로 교섭단체 회동에 불참했다. 다만 이어진 오찬 회동에는 참석했다. 문제는 거대양당의 입장이 너무 달라 일정 조율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오는 29일까지 인사청문회를 마치자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후보자들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위해 다음달 초까지 청문회를 나눠서 열자고 맞서고 있다.

이처럼 거대양당의 주장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한국당은 조 후보자 전담 TF를 꾸리는 한편 오는 24일부터 문재인 정권 폭정 저지와 대한민국 살리기를 위한 장외집회를 예고하며 청문회 정국을 길게 가져가려는 모양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민국'인지 '대한민국'인지 모르겠다"며 "불법 사모펀드, 위장이혼, 채권조작, 차명 부동산 재산 등 막장 드라마를 연상케 하는 이 모든 의혹이 조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서 이 의혹을 알고도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했다면 이는 대통령의 대국민 조롱, 대국민 농락이고, 만약 몰랐다면 대한민국 인사검증 시스템이 후보자 한 명에 의해 무력화된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된다. 지금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검찰 수사를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될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 인사는 한마디로 정권 최고 핵심 실세에 대한 코드인사로 볼 수 있다"며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더 이상 국론을 분열시키는 일이 없도록 국론 분열의 주역인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당은 19일 조 후보자는 지금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검찰 수사를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새롬 기자
한국당은 19일 "조 후보자는 지금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검찰 수사를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새롬 기자

반면 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공세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한국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가 점입가경"이라며 "사면 복권된 지 20년이 지난 사건을 꺼내서 철 지난 색깔론 공세에 열을 올리더니 이제는 가족에게까지 집중포화를 날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후보자는 물론 후보자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무책임한 인신공격, 신상 털기를 위한 인사청문회로 진행하고 있다"며 "조 후보자 측이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후보자가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는 입장을 누차 밝혔다"고 조 후보자를 적극 옹호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청문회의 본래 기능인 후보자의 자질과 정책능력 검증이 아니라 아니면 말고 식 '가족청문회', '연좌제청문회'로 변질돼 무분별한 폭로성 정치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며 "후보자의 자질과 정책능력 검증 이전에 '부적격'이란 답을 정해놓고, 짜맞추기식 의혹제기와 가족의 사생활에 대한 무분별한 신상 털기는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변인은 "국민은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의 자질 및 정책능력 검증을 원하고 있다"며 "한국당의 정치공세에도 불구하고 조 후보자의 적합성 여론조사에 49.1%가 '찬성' 의견으로 국민들은 조 후보자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변인이 언급한 여론조사 결과는 리얼미터가 지난 13일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물은 결과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 조사에서 '잘했다'는 긍정평가는 49.1%, '잘못했다'는 부정평가는 43.7%로 나타났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자세한 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이처럼 조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격해지는 가운데 당사자는 인사청문회 일정이 정해지면 현장에서 의혹에 대한 상세한 해명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언론 등에서 제기하고 있는 저의 현재 가족, 과거 가족 의혹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실체적 진실과 많이 다르다.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를 내일이라도 열어주면 즉각 출석해 하나하나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