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우리 정부 비난 남북관계 전혀 도움 안돼"
입력: 2019.08.12 11:11 / 수정: 2019.08.12 11:11
통일부가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북한이 우리 정부를 비난한 것에 대해 남북관계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통일부가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북한이 우리 정부를 비난한 것에 대해 "남북관계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北"한미훈련 해명 성의껏 하라" 발언에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통일부가 12일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우리 정부를 비난하는 것에 대해 "남북관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11일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는데, 향후 남북관계 대책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앞서, 북한 외무성은 11일 권정근 미국 담당국장 담화를 통해 "군사연습을 아예 걷어치우든지, 하다못해 그럴싸한 변명이나 해명이라도 성의껏하기 전에는 북남사이의 접촉 자체가 어렵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훈련은 북측을 겨냥한 대규모 야외 기동훈련이 아닌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비한 연합지휘소 훈련으로 남북군사합의 위반이 아니"라며 "정부는 2018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 견지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 측의 노력에 북측이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북한의 보도로 인해 남북 간의 소통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남북 간의 어떤 접촉이나 그런 소통에 관해서는 각급 채널을 통해서 유지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 정부의 그동안에 설명"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관련사항을 예의주시하면서 남북관계 발전과 북미대화 진전이 선순환되도록 차분하고 신중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통일부는 방북 이력이 있는 국민들의 미국 비자신청과 관련해 영문 성명과 여권번호 그리고 방북목적, 방북기간 등이 기재된 방북승인 확인서를 발급해 도움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한미협의 결과 주한미국대사관에서는 미국 비자신청을 위해서 방북체류 증빙을 위한 별도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알려 왔다고 전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