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제3지대 통합론' 솔솔… 바른미래당의 선택은
입력: 2019.08.11 00:00 / 수정: 2019.08.11 00:00
민주평화당 의원 10명(대안정치연대)이 신당 창당을 목표로 대거 탈당하면서 정계개편 움직임에 관심이 쏠린다. 핵심은 바른미래당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다.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향해 러브콜을 보냈고, 대안정치연대는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들과 연대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더팩트 DB
민주평화당 의원 10명(대안정치연대)이 신당 창당을 목표로 대거 탈당하면서 정계개편 움직임에 관심이 쏠린다. 핵심은 바른미래당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다.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향해 러브콜을 보냈고, 대안정치연대는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들과 연대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더팩트 DB

평화당 의원 10명 12일 탈당계 제출… 한국당은 '보수 통합론' 강조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정치권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활발한 정계개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민주평화당에서 '대안정치연대'를 설립한 의원 10명이 오는 12일 탈당계를 제출이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쪽에선 보수 통합론을 주장하며 바른미래당에 러브콜을 공개적으로 보내고 나섰다.

정치권의 정계개편은 결국 계파 갈등을 겪는 바른미래당의 선택이 중요해졌다. 일각에선 대안정치연대가 박주선 의원 등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들과의 접촉을 근거로 평화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으로 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지만, 유성엽 평화당 원내대표는 부인했다.

지난 8일 탈당 관련 기자회견에서 유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과의 연대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평화당보다 더 상태가 안 좋은 상황"이라며 "어떤 일이 있어도 바른미래당에 들어가는 일은 상상할 수 없다. 바른미래당 일부에서 제3지대 신당에 참여하는 일이 생길진 모르겠지만, 우리가 할 일 없어서 바른미래당에 (가겠나). 그런 일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이나 한국당의 언급에 대해서 저희는 솔직히 관심 없다. 그분들이 스스로 생각해서 '평화당 의원들이 추진하고 있는 데 동참해서 정치를 해가면 보람있겠다' 판단해 우리 쪽으로 오면 심사숙고해서 받아들일지 여부를 보겠지만, 전적으로 한국당 발언이나 특히 바른미래당 행보엔 관심이 없다"고 강조했다.

유성엽 평화당 원내대표는 대안정치연대의 바른미래당행을 강하게 부정하며 그분들이 오면 심사숙고해서 받아들일지 여부를 볼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신당에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들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남윤호 기자
유성엽 평화당 원내대표는 대안정치연대의 바른미래당행을 강하게 부정하며 "그분들이 오면 심사숙고해서 받아들일지 여부를 볼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신당에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들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남윤호 기자

유 원내대표는 신당 창당과 관련해 "대안정치연대에선 저를 포함해 네 분이 그 일을 추진 중에 있다"며 "부단히 노력하고 있고, 신속하게 새로운 인물 영입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가급적이면 깜짝 놀랄 만한 인물을 내보일 수 있으면 좋겠다는 희망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당 구성을 놓고는 앞선 10명 의원 외에도 평화당 당권파와 비당권파 사이에서 중재를 맡았던 황주홍, 김광수 의원 등도 신당 창당 후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남은 이용호·손금주 의원과도 의견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현실적으로 현역 의원 20명 이상이 함께하는 교섭단체 정당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 가운데 유 원내대표는 탈당 전까지 정동영 대표와 협상을 이어갈 계획이다. 비당권파 측은 신당 창당 발표 전 정 대표 사퇴와 비대위 체제 전환을 요구한 상태다.

이처럼 야권발 정계개편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전문가들은 바른미래당을 주목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두 계파의 행보에 따라 정계개편의 구체적인 그림이 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대안정치연대가) 바른미래당 호남계와 어떻게 결합하느냐가 중요한 관건 같다"고 전망했다.

그는 신당 창당과 관련해 "교섭단체 구성 여부를 봐야 한다. 다른 쪽에서 유입될 수 있을지, 그야말로 새로운 창당을 하는지 봐야할 것"이라며 "구심점이 없는 게 사실이지만, 어떤 방식으로 그 정당을 운영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단순히 과거의 정치문법에 사로잡히면 쉽지 않을 것이다. 어떤 의제를 발굴해 국민에게 잘할 수 있느냐. 정체성을 위한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병민 정치평론가는 한국당 측에선 유승민 전 대표를 비롯한 바른정당계 인사들과의 통합을 요구하고 있지만, 한국당 내부의 변화 없이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관측했다. /남윤호 기자
김병민 정치평론가는 한국당 측에선 유승민 전 대표를 비롯한 바른정당계 인사들과의 통합을 요구하고 있지만, 한국당 내부의 변화 없이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관측했다. /남윤호 기자

보수 진영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갈등과 이해관계 해결이 관건으로 떠올랐다. 김병민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분명한 것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본 것처럼 야당이 사분오열한 상태에서 합치지 못하면 안 된다는 인식이 공유되고 있다"며 "(보수 통합은) 시기의 문제인데, 유승민 전 대표는 보수의 변화를 명분으로 말했지만, 현재 한국당은 변화가 없어서 통합이 어렵다. 한국당 내에서도 유 전 대표를 향한 '배신자 프레임'이 있어서 조건 없는 통합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최근 한국당 지지율은 계속 빠지고 있고, 선거 치를 시간이 다가올수록 유 전 대표를 비롯한 바른정당계 인사들과 한국당이 통합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양측이) 과거 새누리당이라고 하는 큰 보수정당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을 기점으로 갈라진 것이기 때문에 극복해야할 문제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정계개편 움직임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바른미래당의 내홍도 극에 달해 의원들 간 물밑 접촉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안철수 전 대표가 한국당으로 합류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에서 바른미래당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