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황교안 "文대통령, 대국민 사과해야"
입력: 2019.08.10 19:31 / 수정: 2019.08.10 19:3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북한이 또 미사일을 발사하자 총체적 안보붕괴 상황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대국민 사과하라면서 최후통첩이다고 강조했다. /국회=남윤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북한이 또 미사일을 발사하자 "총체적 안보붕괴 상황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대국민 사과하라"면서 "최후통첩이다"고 강조했다. /국회=남윤호 기자

黃 "국민의 생명과 안전, 김정은 손아귀에 들어가"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북한이 또 미사일을 발사하자 "총체적 안보붕괴 상황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대국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북한이 또다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두 발을 발사와 관련한 당대표 주재 '북핵외교안보특위 긴급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생명과 안전을 위협받는 대한민국 국민의 요구이며 문재인 정권에 보내는 최후통첩"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일상이 돼버렸다. 사실상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김정은의 손아귀에 들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라며 "그런데도 국가를 보위할 책임을 가진 문 대통령은 여전히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오늘도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조차 열지 않았고, 심지어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서 한 장 내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문재인 정부가) 한가롭게 미사일 발사 중단을 촉구하는데, 지금이 촉구만 하고 앉아있을 상황이냐"라고 따졌다.

이후에도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은 쏟아냈다.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대통령이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침묵으로 일관할 수 있느냐는 주장이다.

황교안 대표는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또, 대통령이 직접 9·19 남북군사합의 폐기를 선언하고, 북한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청와대 제공
황교안 대표는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또, 대통령이 직접 9·19 남북군사합의 폐기를 선언하고, 북한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청와대 제공

황 대표는 "이 정권이 과연 대한민국과 국민을 지킬 의지가 있는 것인지 심각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지금 대한민국이 여기저기서 걷어차이면서도 말 한마디 제대로 못 하는 동네북 신세가 돼 가고 있다. 대한민국이 고립무원 왕따가 돼 있으니 북한도, 중국도, 러시아도, 일본도 마음 놓고 우리를 두드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기의식도, 대응 전략도, 대응 의지도 없는 3무(無) 정권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또, 대통령이 직접 9·19 남북군사합의 폐기를 선언하고, 북한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5시 34분, 5시 50분께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지난 6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쏜 이후 나흘만이다. 미사일이나 방사포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쏜 것은 올해 들어서만 7번째다.

군 당국은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상의 발사체에 대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했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고도는 약 48㎞, 비행거리는 약 400㎞,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1 이상으로 탐지됐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관계 장관 화상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내일(11일)부터 실시할 예정인 한미연합지휘소훈련에 대응한 무력시위로서 자체 개발한 신형 단거리 발사체의 성능 확인 목적도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