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이 와중에 휴가라니…황교안, 일주일 간 여름휴가
입력: 2019.07.27 00:01 / 수정: 2019.07.27 00:01
국회가 지난 4월 5일 이후 본회의를 열지 않고, 정쟁을 지속하면서 일하지 않는 국회를 향한 비판이 거세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과 중·러·북 문제 등 외교 현안도 산적한 가운데 일부 지도부는 휴가를 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위에서부터 차례로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지도부. /더팩트 DB
국회가 지난 4월 5일 이후 본회의를 열지 않고, 정쟁을 지속하면서 '일하지 않는 국회'를 향한 비판이 거세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과 중·러·북 문제 등 외교 현안도 산적한 가운데 일부 지도부는 휴가를 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위에서부터 차례로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지도부. /더팩트 DB

교섭단체 정당 지도부 '휴가 카드' 만지작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한일관계 악화와 여야 극한 갈등으로 정국이 마비된 가운데 '일하지 않는 국회'를 향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각종 민생현안도 산적한 상황이지만 일부 당 지도부는 휴가 일정을 잡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먼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다음 주 휴가를 확정했다. 당 대표실 관계자는 "대표님의 다음 주 일정은 특별히 없다"며 "일주일 간 휴가를 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휴가는 불명확한 것으로 확인됐다. 원내대표실 관계자는 "8월 중순 예정이긴 하나 그때 가봐야 안다"며 "변동이 있을 수 있다. 국회 상황도 고려를 해야 하는 부분이고, 잠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한일관계 문제 등으로 휴가 일정을 잡기 어려워 하고 있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8월 쯤 가봐야 알 것 같다"며 "아직 한일관계 때문에 잡혀있는 건 없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실 측은 "휴가를 이용해 의원실에서 매년 주최하는 '통일 걷기'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었다. 27일 새벽에 시작해서 8월 8일까지"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행사에 이어 다음 주 내내 휴가를 보내실 계획이었지만 국회 일정이 있어 그렇게는 안 될 것 같다. 걷기 행사와 국회를 번갈아 오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 내홍이 진행 중인 바른미래당은 휴가 계획에서도 갈등이 포착됐다. 지난 26일 당초 다음 주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지 않기로 했던 당 대표실은 일정을 변경해 기존 날짜에 최고위를 열기로 결정했다. 당 대표 휴가 계획을 묻자 공보실 측은 "안 가시거나 할 것 같다. 다른 당은 몰라도 대행할 사람이 없다"고 토로했다.

통상적으로 당 대표가 휴가를 가질 경우 원내대표가 최고위 진행을 대신하게 된다. 최근 바른미래당은 혁신위 안건의 최고위 상정을 쟁점으로 손 대표 당권파와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당권파가 갈등 중이다. 때문에 손 대표 측에선 최고위를 오 원내대표에게 맡기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오 원내대표는 당초 일본휴가 일정이 있었지만 한일관계 악화와 여야 협상 난항으로 휴가를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보실 측은 "(이후) 아직 잡힌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일하지 않는 국회라는 부정적 여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원포인트 안보 국회를 제안했다. 이에 민주당은 추경안을 같이 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뉴시스
'일하지 않는 국회'라는 부정적 여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원포인트 안보 국회'를 제안했다. 이에 민주당은 "추경안을 같이 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뉴시스

국회는 지난 4월 5일부터 본회의를 단 한 차례도 열지 않은 채 공전을 계속하고 있다. '역대 최악의 일하지 않는 국회'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각 상임위에 계류된 법안은 무려 1만5012건(26일 기준)이다.

국회 문을 열기 위한 여야 협상도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26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원포인트 안보 국회'를 위한 임시국회 소집 요구안을 제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오 원내대표와 만나 "우리가 제출한 일본 수출보복 철회 결의안, 이번에 중국 러시아의 방공식별구역(KADIZ) 침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범 규탄 결의안은 조속히 통과될 필요가 있다"며 "다음 주 국회 차원의 방일단이 예정돼 있다. 결의안이 모두 처리돼야 하고 지금 안보 진상을 들여다봐야하기 때문에 안보 국회가 매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은 "추경 처리를 같이 하자"고 제안했다. 두 원내대표의 회동 소식을 접한 이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의 눈에 안보 관련 원포인트도 일리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추경도 같이 처리하면 훨씬 일리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수석들 간 이야기가 되고 있으니 그것을 보고 판단 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야당이 여야 갈등의 핵심이었던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 건의안은 제출하지 않기로 하면서 협상 타결의 가능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창렬 용인대교수는 "여당이 국방부 장관 해임안을 받으면 국정에 치명적으로 운영권을 뺏기는 거기 때문에 못 받는 것"이라며 "다만 추경이 시급하다면 국정조사든 뭐든 여당이 양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