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시급히 지혜 모으자"… 黃 "양국정상 마주 앉아야"
입력: 2019.07.18 18:11 / 수정: 2019.07.18 18:11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黃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 제안… 최대한 협조"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의 수출 규제 해법 모색을 위해 마주 앉았다. 문 대통령은 황 대표 등 여야 대표에게 초당적으로 지혜를 모아 대응 방안을 마련하자고 했고 황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해야 한다"며 한일정상회담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과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지금 가장 시급하고 주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 제한조치에 대해서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또, 우리 주력 제조 산업의 핵심 소재 부품들의 지나친 일본 의존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 그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 크게는 지금의 한일 간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양국 간 우호 협력관계 회복하고 더 발전시킬 방안까지 함께 논의 이뤄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지금 정부가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다"고 직언했다.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해결 할 수 없다는 그동안의 주장을 이어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마이크를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마이크를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

그는 문 대통령에게 결국 한일 문제를 푸는 방법은 정상회담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황 대표는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해야 한다.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라며 "장관이나 공무원도 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론 아주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대통령이 어렵더라도 톱다운 방식으로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건의했다.

황 대표는 이번 사태를 부른 일본에 대해서도 잘못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도, 외교라인에 대한 문책 및 경질을 주문했다.

그는 "일본이 양국관계를 파탄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경제보복 조치를 한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고 준엄하게 성토한다.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가 잘못된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8개월간 일본 문제 예후 경고 있었음에도 그걸 무시하고 대비 못 한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 아니냐 생각한다.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보복 예측 못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외교안보라인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해야 국민 안심시키는 길일 것이라 생각한다. 어렵겠지만 부탁드린다. 지금 대통령께서 야당과 다툴 때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정부 국회 모두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를 제안한다. 최대한 협력하도록 하겠다. 이 자리가 지금 위기를 단합과 도약 계기로 하는 전화위복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