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일본 '강제징용 배상' 중재위 구성 요청에 "신중하게 다루는 중"
입력: 2019.06.18 15:39 / 수정: 2019.06.18 15:39
외교부가 18일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문제에 중재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일본 요구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외교부가 18일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문제에 중재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일본 요구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일본 정부, G20 오사카 회의서 외교장관회담 열고 재차 요구할 듯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외교부가 18일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문제에 중재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일본의 요구에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는 기본 입장 하에서 피해자 고통과 상처의 실질적 치유 그리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 필요성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다뤄오고 있다"고 답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 일본 기자가 '일본이 요청한 중재위 설치 여부 기한이 오늘'이라며 우리 정부의 답변에 대해 묻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20일 강제 징용 배상 문제에 제3국이 참여하는 중재위 설치를 우리 정부에 요청했다. 우리 정부가 이에 대해 응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불발된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중재위원을 선정했느냐는 질문에도 "지금 신중하게 다뤄오고 있다"며 "그 이상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G20 오사카 정상회의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본 정부는 한일외교장관회담을 열어 중재위 구성을 계속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