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순방 귀국 직후 故이희호 여사 유족 위로…"큰 어른 잃었다"
입력: 2019.06.16 16:06 / 수정: 2019.06.16 16:06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고(故) 이희호 여사의 유족을 위로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동교동 사저를 찾아 고인의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 뒤로 김정숙 여사가 이 장면을 바라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고(故) 이희호 여사의 유족을 위로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동교동 사저를 찾아 고인의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 뒤로 김정숙 여사가 이 장면을 바라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文, 서울공항 도착 직후 동교동 사저行…김정숙 여사 동행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16일 북유럽 3개국(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순방을 다녀온 직후 고(故) 이희호 여사의 유가족을 만나 애도를 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이날 오후 12시 33분께 전용기 편으로 경기 성남시 성남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고 김대중 대통령과 이 여사가 머물던 서울 마포구 동교동 사저를 방문했다.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이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차남 김홍업 전 의원과 삼남 김홍걸 민화협대표 상임의장 등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나라의 큰 어른을 잃었다"며 깊은 슬픔을 전했다.

이에 김 전 의원은 "대통령님과 여사님께서 특별히 신경 써주셔서 마지막까지 잘 모실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밝혔다. 아울러 "정말 많은 국민들이 빈소를 찾아 주셔서 마지막 가시는 길이 외롭지 않으셨다"며 함께 슬퍼한 국민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역사는 김대중 대통령님 때부터 시작됐고, 그 곁엔 늘 여사님이 계셨다"며 "계시는 것만으로도 중심이 되어 주셨는데"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또한 이 여사의 여성운동가로서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며 "그분의 뜻이 헛되지 않도록 잘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이었던 지난 10일(현지시간) 이 여사의 별세 소식에 조의를 표하면서 "순방을 마치고 (이 여사를) 바로 뵙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방문으로 그 약속을 지킨 셈이다.

이 전 여사는 지난 10일 밤 11시 37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7세. 이 여사의 장례는 지난 14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사회장으로 엄수됐으며, 김 전 대통령이 곁에 안장됐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