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800만 달러 대북 인도적 지원 의결
입력: 2019.06.05 17:38 / 수정: 2019.06.05 17:39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해 국제기구에 800만 달러를 보내기로 의결했다. /통일부 누리집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해 국제기구에 800만 달러를 보내기로 의결했다. /통일부 누리집

정부 개별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도 조만간 결정할 듯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정부가 5일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해 국제기구에 800만 달러(약 94억 원)를 보내기로 의결했다.

통일부는 이날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유엔세계식량기구(WFP)·유니세프(UNICEF) 북한 영양 지원·모자보건 사업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주 송금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의결에 따라 통일부는 WFP의 북한 영양 지원 사업에 450만 달러를 지원하고 유니세프 모자보건 및 영양사업에 350만 달러를 지원한다.

WFP의 대북 영양 지원 사업은 9개도 60개군의 탁아소, 고아원, 소아병동의 영유아, 임산부 등에 대해 영양 강화식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 지원금은 식품 재료 조달, 사업 수행비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UNICEF 지원금은 아동, 임산부, 수유부 등을 대상으로 치료식과 기초 필수 의약품 키트, 미량 영양소 복합제 등을 제공하는 사업인데, 보건 및 영양 분야 물품 조달과 사업 수행비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앞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상임위원회를 열어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속해 나간다는 차원에서 국제사회를 통한 800만 달러 공여를 재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정부는 이뿐 아니라 국내 여론수렴 절차를 걸쳐 우리 정부의 개별적인 대북 식량 지원 시기와 규모 등에 관해서도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