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헝가리 사고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수색범위 확대"
입력: 2019.06.04 15:19 / 수정: 2019.06.04 15:19
외교부가 헝가리 사고와 관련 모든 가능성을 두고 수색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강형식(왼쪽)외교부 해외안전기획관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의 모습. /뉴시스
외교부가 헝가리 사고와 관련 "모든 가능성을 두고 수색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강형식(왼쪽)외교부 해외안전기획관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의 모습. /뉴시스

"사고 원인 규명, 책임자 처벌 등 헝가리 당국과 공조"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외교부가 4일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 관련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색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형식 해외안전기획관은 이날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수색 반경을 어디까지 고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3일 60대 한국인 남성으로 확인된 실종자의 유해가 사고지점 132k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기 때문이다.

강 기획관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현장을 방문해서 요청 했듯이 헝가리 국경 내는 물론이고 다뉴브 부근 하류 지역까지 수색 중"이라며 "또,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등 관련국 현지 공관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는 루마니아, 세르비아 대사관에 직원들을 파견해 현장 관계자들도 만났다"며 "특히 헝가리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 세르비아 루마니아에 헝가리 관계관과 우리 공관직원들이 3자 회동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다각적으로 취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자가 공동 조사에 관해 묻자 "현재는 수색 또는 선체 인양 부분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정확한 사고 원인조사, 책임자 처벌, 책임규명이 중요하다"며 "경찰청 그리고 법무부 검사가 현지에 파견돼 헝가리 당국과 공조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사고를 방지를 위해 중앙해양심판원에서 헝가리에 교통안전국과 추가 공조방안을 논하고 있다"며 "필요할 경우에는 우리 중앙 해심원에서도 헝가리에 관련 전문관을 파견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