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혁신위'에 다시 '각자도생' 나선 바른미래 세 계파
입력: 2019.05.29 05:00 / 수정: 2019.05.29 05:00
바른미래당이 혁신위원회를 놓고 이견을 보이는 가운데 유승민계와 안철수계의 동상이몽의 모습을 보인다. 하태경 최고위원, 손학규 대표, 오신환 원내대표.(왼쪽부터) /남윤호 기자
바른미래당이 '혁신위원회'를 놓고 이견을 보이는 가운데 유승민계와 안철수계의 동상이몽의 모습을 보인다. 하태경 최고위원, 손학규 대표, 오신환 원내대표.(왼쪽부터) /남윤호 기자

안철수계 '정병국 혁신위' 주장했지만 바른정당계 '원내 단결'로 눈길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바른미래당 내홍이 소강상태인가 싶더니 당내 '혁신위원회'를 놓고 또다시 충돌하는 모양새다. 국민의당 안철수계 의원들은 정병국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하는 '전권 혁신위'를 주장했지만 정작 바른정당계는 '원내대책회의 강화' 등 다른 대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손학규 대표 또한 안철수계 주장을 '대표 퇴진을 전제로 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28일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바른정당계 정운천 의원은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내홍과 분열은 이달 말 즈음 끝날 거라고 생각했는데 오래갈 듯하다"며 "앞으로 바른미래당의 중심은 원내대책회의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원내대책회의를) '의원민의총회' 등으로 명명하든지 해야 한다"며 "최고위원회의가 오히려 걱정을 끼쳐드리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원내대책회의와 원내정책회의를 중심으로 해서 바른미래당이 국민들께 희망과 기대를 줄 수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오신환 원내대표는 "정운천 의원 말씀 주신 내용 깊이 새기겠다"며 "원내대책회의를 실질화하고, 내용을 충실히 해서 준비하고 나아가겠다"고 화답했다.

이러한 주장은 지난 27일 안철수계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이 정병국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혁신위원회를 제안하고 난 뒤 바른정당계가 다소 회의적인 입장을 낸 뒤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앞서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혁신위가 손 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다른 것만 결론낼 수 있다는 걱정도든다"며 '손 대표 들러리 혁신위'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바른정당계 정운천(오른쪽) 바른미래당 의원은 원내대책회의를 강화해야 한다며 곧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바른정당계 정운천(오른쪽) 바른미래당 의원은 "원내대책회의를 강화해야 한다"며 "곧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정운천 의원은 안철수계가 제안한 '정병국 혁신위원회'와 관련해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혁신위원회 정도로 일이 진행되면 좋겠지만, 그것만으로 잘 될 사안이 못 된다"며 "아무도 받아주는 사람이 없지 않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혁신위에 찬성 반대를 떠나 결과적으로 '손 대표 체제는 안 된다'는 것 때문에 그런 것 아닌가. 최고위에서 해결방안이 없는 것"이라며 "그렇다고 우선 바른미래당이 그대로 열중쉬어 하고 갈 순 없다. 원내대책회의를 강화해서 원내민의회의처럼 정책 활동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당내 의원들과 의견 합의에 관해 묻자 정 의원은 "오 원내대표와 상의했다"며 "곧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거다. 앞으로 원내 전략을 통해서 국민들을 위해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국민을 위한 정책을 확대·발전시킬 수 있는 일을 찾겠다. 이번 주, 다음 주부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고위원회에서 드러나는 갈등을 놓고선 "그렇게 갈 수밖에 없다. 손 대표는 손 대표대로 진영을 확대할 거고, 반대쪽은 반대대로 할 것이다. 최고위는그렇게 갈지라도 원내대책회의는 활성화해서 국민 눈높이에 맞추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엔 통상 안철수계 이동섭·김수민·김삼화·신용현 의원을 비롯해 바른정당계 유의동·지상욱·하태경 의원이 참석한다. 사실상 안철수-유승민계 연합군이 장악한 가운데 대표적인 당권파인 채이배 정책위의장과의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정 의원은 이와 관련해 "채 정책위의장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은 한 몸이라 둘이 의논해서 의견이 나오는 거고, 원내에서 발표하고 활성화시키는 것도 함께할 일"이라며 "(정책위의장과) 깊이 있게 상의하진 않았지만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계는 손학규 대표 퇴진 논의를 포함하는 전권 혁신위원회를 주장하고 있지만 손 대표는 거취 표명 불가 입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손 대표는 당 외부에서 혁신위원장을 세울 계획이다. /남윤호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계는 '손학규 대표 퇴진 논의'를 포함하는 전권 혁신위원회를 주장하고 있지만 손 대표는 거취 표명 불가 입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손 대표는 당 외부에서 혁신위원장을 세울 계획이다. /남윤호 기자

이날 또한 김철근 바른미래당 서울 구로구갑 지역위원장을 비롯한 바른미래당전현직 위원장 112명이 안철수계가 제안한 '전권 혁신위원회' 설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 대표는 재창당의 자세로 이를 즉각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다"며 "전권 혁신위는 당내 분란 상황을 정비하고 국민들 앞에 새로 설 수 있게 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모든 권한을 가진 혁신위를 조속히 구성해 손 대표의 거취를 포함한 모든 당내 현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전현직 위원장들이 국민의당 안철수계 의원들의 주장에 힘을 실은 것으로 보인다. 김철근 지역위원장은 "원외위원장들은 바른정당계·국민의당계 관계 없이 이견이 없는 상황"이라며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만 합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렇듯 계파 간 입장이 나뉘는 가운데 손 대표는 당 외부에서 혁신위원장을 임명할 계획이다. 임재훈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은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손 대표에게 구체적인 인물이 누가 될진 묻지 않았다"면서도 "당외 인사로 할 것 같다. 당내 인사로 하면 우리 당이 작기 때문에 누가 되든 계파에 속할 것 아닌가. 다른 계파가 좋아할 리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 사무총장은 "당초 혁신위원장으로 거론됐던 정병국 의원은 이성적인 분이지만 더이상 중립적인 인사라고 볼 수 없다는 게 전체적인 의견"이라며 "손 대표가 접촉 중일 것"이라고 밝혔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