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
입력: 2019.05.01 12:14 / 수정: 2019.05.01 12:14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1월 울산 남구 덕양 3공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이 공장 관계자와 대화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1월 울산 남구 덕양 3공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이 공장 관계자와 대화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노동존중 사회는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근로자의 날을 맞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노동절 메시지에서 "노동으로 꿈을 이루고, 노동으로 세계를 발전시키고, 노동으로 존경받을 수 있는 나라를 이뤄내고 싶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예술적 영감이 깃든 노동이든, 숙련 노동이든, 단순 노동이든, 생산직이든, 사무직이든 노동은 숭고하며 대한민국 발전을 이끌었다"며 "노동은 그에 걸맞은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노동존중 사회'는 우리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라며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주 52시간 근로제는 모두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그것을 통해 노동의 질을 높이고자 한 정책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정책만으로 하루아침에 사회가 달라질 순 없겠지만,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은 갈수록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높여줄 것"이라며 "고공 농성이나 단식 등으로 고생하던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도 다행스럽다"고 평가했다

또 "고공 농성이나 단식 등으로 고생하던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도 다행스럽다"며 "쌍용자동차와 KTX 여승무원, 파인텍, 콜텍악기 등 우리 정부 출범 이전부터 있었던 오랜 노동문제들이 모두 해결됐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노사정이 함께 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조속한 정상화로 좋은 결실을 이뤄내길 기대한다"면서 정부가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동계 또한 우리 사회의 주류라는 자세로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며 "과거 기울어진 세상에서 노동이 '투쟁'으로 존중을 찾았다면, 앞으로의 세상에서 노동은 '상생'으로 존중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경사노위에 불참하는 민주노총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계천에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기념관' 개관식이 열린 점을 언급하면서 "전태일이라는 이름을 남몰래 부르던 시절을 지나, 우리는 아이들의 손을 잡고 노동의 숭고함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고 감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숙련공, 기능공, 마스터들이 우리의 일터와 사회 곳곳에서 주역으로 대접받는 모습을 보고 싶다"며 글을 끝맺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