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美에 '제재 면제 탄원서' 제출 보도, 사실 아니다"
입력: 2019.04.15 11:24 / 수정: 2019.04.15 11:24
통일부가 외교부의 반대에도 미국 측에 북한 제재 면제 탄원서를 냈다가 망신을 당했다는 보도는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모습. /뉴시스
통일부가 외교부의 반대에도 미국 측에 북한 제재 면제 탄원서를 냈다가 망신을 당했다는 보도는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모습. /뉴시스

김정은 '南 오지랖' 발언에 "평가 자제하겠다"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통일부가 외교부의 반대에도 미국에 북한 '제재 면제 탄원서'를 냈다가 망신을 당했다는 한 언론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15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이유진 부대변인은 "별도의 문서를 전달한 바 없고, 그런 검토도 이뤄진 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 매체는 정부가 지난해 말 '한미워킹그룹' 회의에서 개성 만월대 발굴 사업과 관련해 미국 측에 제재 면제를 위한 일종의 탄원서 성격의 문서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 부대변인은 "검토가 이뤄진 바 없다"며 "개성 만월대 발굴 사업과 관련해선 그동안 미국 측과 긴밀하게 협의해 왔고, 현재 안보리 면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한미 간 대북 정책에 관한 긴밀한 조율을 위해서 지난해 말부터 한미워킹그룹을 운영해 왔다"며 "이 과정에서 통일부와 외교부 등 관계부처 간에 긴밀한 협의와 조율이 이뤄져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잘못된 보도로 국민들의 오해를 야기하는 것은 정부부처 간 협력과 한미 간 공조를 저해하는 무책임한 행태로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브리핑에서 한 기자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 측에 '오지랖이 넓은 중재자가 되지 말고 당사자가 되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묻자, 이 부대변인은 "정부의 입장이 곧 있을 예정"이라며 "지금 이 자리에서 북한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평가하거나 언급하는 것은 자제하겠다"고 답했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