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현장] 홍영표 "가짜뉴스로 진실 왜곡, 대화와 타협의 정치 해야"
입력: 2019.03.11 14:14 / 수정: 2019.03.11 14:14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원내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정치가 신뢰와 품격을 되찾아야 한다며 5.18망언 등을 비판했다. /뉴시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원내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정치가 신뢰와 품격을 되찾아야 한다"며 5.18망언 등을 비판했다. /뉴시스

5·18 망언 언급하며 비판하자 자유한국당 '반발'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우리도 '비토크라시'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 정쟁만 있고, 타협은 없다. 이제 국회가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정신인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시켜야 한다."

11일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나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두 달간 멈췄던 국회 앞에 나와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해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날 연설에서 홍 원내대표는 최근 논란이 된 야당 의원들의 발언을 문제 삼아 장내 소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그는 "헌법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켜야 할 국회의원들이, 민의의 전당인 국회 안에서 대놓고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날조하고 있다"라며 "'태블릿PC가 조작되었다'는 등 가짜뉴스를 통해 1700만 국민이 이뤄낸 촛불혁명을 부정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또 촛불혁명을 통해 탄생한 문재인 정부를 '좌파독재'라고 부른다"며 "가짜뉴스로 진실을 왜곡하고 민주주의 역사를 통째로 부정하는 것이 과연 정상적인 정치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의석 쪽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일부 의원들은 고성으로 항의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이종명·김순례·김진태 의원은 최근까지 5·18민주화운동 왜곡 발언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또한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후보 토론회에서 '태블릿 PC 조작설'에 대해 "그럴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이들의 발언을 직접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짜뉴스로 진실을 왜곡하고 민주주의의 역사를 통째로 부정하는 것이 과연 정상적인 정치인가"라며 "정치가 신뢰와 품격을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대 정당의 주장과 정책에 대해 무조건 반대함으로써 결국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하는 불능의 정치체제가 '비토크라시'다. 우리도 '비토크라시'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협치'를 강조했다. 그는 "생각해보면 여야가 대치하고 극렬하게 맞설 때, 각자의 진영에서 박수를 받았지만, 성과는 내지 못했다. 그러나 서로 대화하고 타협했을 때, 국회는 국민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고 많은 입법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국민들이 '일하는 국회'를 명령하고 있다면서 ▲공수처법 ▲국정원법 ▲검·경 수사권 조정 ▲선거제 개혁 등을 우선 과제로 삼았다.

공수처법과 관련해서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 친인척과 국회의원, 고위 공직자들의 비리를 수사하기 위한 것이고 국민 80%가 찬성하고 있다. 그런데 15년째 국회에 발이 묶여있다. 통과시켜야 하지 않겠나"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국정원 국내정보담당관 제도를 전면 폐지했다. 불법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정치에 개입하고 인권을 침해했던 조직을 없애고 일하는 기관으로 거듭났다. 이러한 국정원 개혁을 더 늦춰선 안 되지 않겠나"고 말했다.

또한 검경 수사권 조정을 놓고 그는 "지난 50년간 이 문제에 대해 검찰과 경찰이 첨예하게 맞섰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 사상 처음으로 부처 간 수사권 조정에 합의했다"며 신속한 처리를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은 정치 불신을 해소한 개혁의 방아쇠가 될 것"이라며 "우리 민주당은 지난 20년간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해왔다. 지역주의를 해결하고,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하자는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혁은 국민과의 약속이다. 과감한 개혁을 통해 한국 정치의 물줄기를 바꾸자"라고 주장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한국의 촉진자 역할을 강조하며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국회 차원의 협치를 요청했다. /뉴시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한국의 '촉진자' 역할을 강조하며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국회 차원의 협치를 요청했다. /뉴시스


홍 원내대표는 "당리당략보다 국익을 먼저 생각할 때 평화는 완성될 것"이라면서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멀기만 하다. 2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명문화된 합의 도출은 못 했다. 하지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 의지를 재확인하고 평화구축과 비핵화가 병행돼야 한다는 공동의 인식을 확인했다. 북미 양측이 서로의 입장 차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최종 타결에 이를 가능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촉진자' 역할을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통해 협상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역할이 중요해졌다. 우리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핵심 당사자"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이끌어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하게 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김 위원장을 문 대통령과 대화하도록 밀어주는 일종의 3각 협력을 통해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보수진영도 이제 평화의 문을 함께 열어야 한다. 한반도 평화는 진보진영만의 의제가 아니다. 또 한반도 비핵화가 보수진영만의 의제도 결코 아니다"라면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통해,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에는 어떠한 이견도 없다. 한반도 평화와 공존의 새 역사를 쓰기 위해 초당적인 협력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문제도, 노사문제도, 사회갈등도 결국은 정치를 통해 풀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치가 바뀌어야 한다"면서 "어제까지 각자의 작은 원을 그렸다면 이제 우리는 더 큰 원을 그려야 한다. 나와 내 편이 아닌, 모두를 포용하는 통합의 원을 그려나가자"고 제안했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