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김정은·트럼프, '비핵화-상응조치' 담판 시작
입력: 2019.02.28 11:00 / 수정: 2019.02.28 11:00
28일 오전9시(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단독회담이 진행됐다./하노이(베트남)=AP/뉴시스
28일 오전9시(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단독회담이 진행됐다./하노이(베트남)=AP/뉴시스

단독회담부터 합의문 서명까지 '순조로운 항해' 될까

[더팩트|문혜현 기자·하노이(베트남)=이원석 기자] 28일 오전 9시(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역사적인 제2차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전 9시 단독회담으로 첫 일정을 소화하고 9시 45분부터 실무진과 함께 하는 확대회담을 진행한다.

이날 논의될 핵심 의제는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비롯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27일 열린 북미 첫 만찬 회동에선 영변 핵시설 폐기·사찰 허용 등 부분적 비핵화 조치가 협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합의문에는 한국전쟁 종전 선언과 연락사무소설치, 남북한 간 경협을 위한 길을 터주는 방안 등이 담길 수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전날(27일) 두 정상은 이번 회담이 성공적일 것이라고 자신하는 모습도 보였다. 지난해 6월 12일 이후 260일 만에 다시 만났지만, 양국의 관계는 외부의 우려와 달리 잘 지내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를 고려한 듯 "불신과 오해의 눈초리도 있고 적대적인 것들이 우리가 가는 길 막으려고 했지만, 우리는 그걸 잘 극복하고 해서 다시 마주 걸어서 260일 만에 하노이까지 걸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느 때보다 많은 고민과 노력, 인내가 필요했던 기간이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에 보다 모든 사람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거라고 확신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저희의 관계는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차례 얘기하는데 북한은 굉장히 경제적인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무한한 경제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정말 놀라운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굉장히 고대한다. 실제로 그렇게 될 것이고 저희도 그 부분을 많이 돕겠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28일 다시 한번 만나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의 구체적 조치 등에 대해 더욱 진전된 합의에 나선다.


moon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