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북미회담-전대 겹쳐 황당한 한국당 "文정권이 요청?"
입력: 2019.02.06 17:30 / 수정: 2019.02.06 17:30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일로 확정되자 전당대회와 겹치는 자유한국당이 난감해졌다. 사진은 지난 1일 오전 서울역에서 설 연휴 인사를 하고 있는 한국당 비대위·전당대회 출마자들. /남윤호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일로 확정되자 전당대회와 겹치는 자유한국당이 난감해졌다. 사진은 지난 1일 오전 서울역에서 설 연휴 인사를 하고 있는 한국당 비대위·전당대회 출마자들. /남윤호 기자

"1차 땐 지방선거 2차 땐 전당대회와 겹쳐…어떻게 이럴 수가"

[더팩트ㅣ이원석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오는 27일부터 28일 열리는 것으로 확정되면서 가장 난감해진 것은 자유한국당이다. 같은 날(27일) 신임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예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세계적 관심사인 북미회담에 전당대회가 묻혀버릴 가능성이 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다시 만나는 날짜를 못 박자 한국당 내에선 즉각 불만이 터져 나왔다. '왜 하필 이때냐'는 것이다.

사실 이미 이 시기로 언급이 돼 왔기 때문에 일찍부터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달 '제2차 미·북 정상회담 관련 대책회의'를 열고 "우려가 있다. 2월 말 저희 당 컨벤션 효과(정치 이벤트 직후 지지율 상승 현상)가 묻힐 수 있다"고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게다가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제1차 북미정상회담은 재보궐·지방선거 바로 전날 열렸었다. 당시 정부·여당이 조성한 평화 분위기가 싱가포르에서도 무르익으면서 지방선거 판도가 한국당에 불리하게 작용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1차에 이어 2차 북미회담 또한 한국당에게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이날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주자들은 즉각 목소리를 냈다. 특히 그 중엔 정부·여당의 '기획설'을 제기하는 이들도 있었다. 홍준표 전 대표는 SNS에 "27일~28일 베트남에서 미북회담이 개최되는 것은 지난 지방선거 하루 전에 싱가포르에서 미북회담이 개최된 것과 같은 모습"이라며 그날 한국당 전당대회의 효과를 감살하려는 저들의 술책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번엔 국민들이 알았으면 한다"고 했다.

홍 전 대표는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이 걸린 북핵문제 조차도 정권의 홍보 수단으로 삼으려는 저들의 책략에 분노한다"며 "우리가 일정 변경을 요구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에선 이번 전대를 한 달 이상 미뤄 지선 때처럼 일방적으로 저들의 책략에 당하지 않도록 검토해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홍 전 대표의 말은 정부·여당이 1차 회담 때도 물론이고 일부러 한국당 전당대회 날짜와 겹치게 회담을 열어달라고 미국에 요청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이번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진태 의원은 북미정상회담 날짜에 대해 정부·여당 기획설을 제기했다. /이새롬 기자
이번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진태 의원은 북미정상회담 날짜에 대해 정부·여당 기획설을 제기했다. /이새롬 기자

김진태 의원 또한 "작년엔 지방선거 전날 1차 회담이 열리더니 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라며 "김정은-문재인 정권이 그렇게 요청했을 것이고, 미국에선 한국에 야당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결국 한국당 내에선 일정 변경 가능성까지 검토되고 있다. 박관용 한국당 선관위원장은 이날 언론과 통화에서 7일 선관위원들과 만나 (일정 변경 등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전당대회 출마 예정자들 또한 대부분 일주일에서 한 달 이상 일정을 미뤄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선 추후 논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일정 변경에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에서 논의하는 부분이지만 일정 부분은 미북회담과 관련 없이 진행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후보 간 유불리도 있고 실질적으로 당행사이기 때문에 정해진 수순으로 가는 게 맞다고 본다"고 견해를 냈다.

lws2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