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과학기술 연구자·기업 도울 것" 정부 간섭·규제 NO
입력: 2019.01.24 13:11 / 수정: 2019.01.24 13:11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대전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대전 서구 대전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3대 핵심기반산업 육성"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새로운 산업 영역에서 세계를 매혹시키는 과학기술·ICT 기반의 창업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며 "정부는 간섭하지도 규제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 혁명 특별시' 주제로 진행된 전국 경제 투어 행사에 참석, 이같이 말하면서 "새로움에 도전하는 과학기술 연구자를 응원하고 혁신하는 기업을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이라며 "추격형에서 선도형 경제로 나아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고, 과학기술의 혁신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과학기술을 이끌어 온 대전이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인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AI) 3대 핵심기반 산업 육성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023년까지 국내 데이터 시장을 30조 원 규모로 키우고, 데이터 산업 규제혁신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AI 융합 클러스터를 조성해 데이터와 AI 전문인력 1만 명을 양성하겠다고 했다. 또 AI 전문 대학원을 올해 3곳에서 2022년까지 6곳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초연결지능화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핀테크 ▲에너지신산업 ▲드론 ▲미래자동차 8대 선도 사업에도 올해 3조6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R&D 제도를 연구자를 위한 방향으로 혁신할 것"이라며 "연구자 중심으로 선도적 기술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이 연구 주제를 선택하는 기초·원천 연구 투자에 올해 1조700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2022년까지 2조5000억 원으로 늘리고 연구자들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대덕특구의 연구개발이 대전의 일자리 창출과 혁신 창업으로 이어지고, 대덕특구가 대전시 혁신 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특구에 '신기술 규제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에 대한 규제 특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시제품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예산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R&D 사업을 지방분권형 체계로 개편해 지자체가 지역 R&D 사업을 기획‧제안하고, R&D 수행의 주체를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중앙 정부는 우수 성과를 사업화와 창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대전의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우리의 시대, 대전의 시대"라며 "과학엑스포가 우리 아이들에게 과학의 꿈을 심어주었던 것처럼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에서 다시 우리 아이들이 미래 과학의 꿈을 키우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