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한국당, '손혜원 의혹' 확전…靑 '냉가슴'
입력: 2019.01.20 00:00 / 수정: 2019.01.20 00:00
자유한국당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넘어 청와대를 정조준하고 있다. 청와대는 18일 손 의원 의혹과 관련해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청와대 제공
자유한국당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넘어 청와대를 정조준하고 있다. 청와대는 18일 손 의원 의혹과 관련해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청와대 제공

'부동산 투기' 의혹 정국 강타…靑, 野 총공세에 반응 자제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져 정치권이 이를 두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청와대가 별안간 자유한국당의 표적이 됐다. 호재(?)를 맞은 한국당은 연일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놓고 '초권력형 비리'라며 현 정권을 정조준하고 있다.

우선 청와대는 손 의원의 의혹과 관련 없다며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목포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인 손 의원 사태에 대해 "일단 청와대에서 별도로 그 문제에 대해서 들여다보지 않고 있고, 당에서 판단할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앞서 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도 "당에서 판단하고 당에서 무엇인가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청와대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정치판이 아무리 혼탁하다 하더라도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와 선이 있다. 그 선을 지켜주길 바란다"며 불쾌함을 나타냈다. 할 말은 하되 철저히 민주당에서 해결할 문제라는 게 청와대가 보인 자세다.

한국당은 손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중·고교 동창'이라는 점과 문 대통령이 손 의원을 공천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청와대를 끌어들이고 있다.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1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직접 국회의원을 만들어 준 사람이 의혹에 휩싸였다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과하고 후속 조치를 지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청와대는 손 의원의 의혹은 청와대와 별개의 문제이며 한국당의 공세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의도로 최대한 반응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이 '권력형 비리'를 앞세워 한층 높은 수위의 공격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반응할 경우 야권에 공세의 빌미를 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청와대로서는 손 의원을 고리로 삼아 청와대를 엮는 한국당의 프레임에 별다른 대응을 할 수 없어 답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왼쪽)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과 의원이 동창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손 의원의 의혹을 초권력형 비리로 규정했다. /더팩트DB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왼쪽)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과 의원이 '동창'이라는 논리를 내세워 손 의원의 의혹을 '초권력형 비리'로 규정했다. /더팩트DB

문제는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정국을 강타하면서 한국당이 청와대를 지속해서 겨눌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앞으로 있을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문 대통령의 행보가 크게 주목받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을뿐더러 한국당 공세의 동력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당이 손 의원의 의혹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내외를 거론하는 배경에는 정국 주도권을 얻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언근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초빙교수는 18일 <더팩트>와 통화에서 "손 의원이 목포에서 지인이나 가족이 부동산을 여러 채 구매한 것은 국민의 시각에서 봤을 때는 쉽게 이해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한국당 처지에선 큰 호재 중 하나니까 전체 분위기(정국 주도권)를 자기 쪽으로 유리하게 가려가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철저히 선을 긋고 있지만, 한국당의 총공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적잖은 부담을 떠안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다만 한국당이 손 의원의 의혹을 청와대까지 확전하는 정치 공세를 벌이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 손 의원 의혹의 진실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한국당의 주장은 논리적 비약이라는 것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만약 (손 의원이) 문 대통령과 김 여사와 특수관계를 이용해서 부동산을 투기했다면 검찰의 수사 뒤 처벌받을 일"이라며 "(수사를 통해 의혹이) 밝혀진 다음에 (결과에 따라) 문 대통령이 사과하거나 할 일이다. (한국당의 주장은) 앞뒤가 안 맞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손 의원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여러 채를 사들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문화재 지정에 개입하고 건물을 차명으로 사들였다는 추가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손 의원은 자신의 전(全) 재산과 의원직을 걸며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