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노영민 "SNS에 개별적 발언 자제해달라" 왜?
입력: 2019.01.18 12:10 / 수정: 2019.01.18 12:10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비서진에게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개발적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주문했다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는 노 당시 실장 내정자. /임영무 기자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비서진에게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개발적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주문했다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는 노 당시 실장 내정자. /임영무 기자

靑 "정부 출범 직후부터 업무용 PC로 SNS 사용 금지해왔다"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비서진에게 개별적인 발언이나 개인적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자제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청와대에 따르면 노 비서실장은 지난 14일 현안점검회의에서 "혼선이 빚어지니 현안에 대해 사적이고 개별적인 발언을 자제해달라"며 "SNS도 자기 업무와 관련되고 비공식적이고 개인적인 내용은 자제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

노 실장이 SNS에 개별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한 배경에는 사전에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보인다. 국가 핵심 권력기관의 공직자가 사견을 밝힐 경우 청와대 전체의 의견으로 확대되고, 결국에는 뜻이 곡해되는 가능성도 있어서다.

개인적 SNS 활동은 야권에 공세 빌미를 제공하는 측면도 있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난해 페이스북을 통해 최고 사법기관인 대법원의 개혁 방향을 언급했는데, 당시 야당과 법조계에서는 조 수석이 삼권분립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조 수석은 지난해 9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관련해 "공수처 설치의 최적기가 온 것"이라며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공수처를 반대하며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도 임명하지 않고 있다"고 SNS에 글을 올린 적이 있다. 이후 한국당은 조 수석을 향해 자기 정치를 한다며 날을 세운 바 있다.

이처럼 야당이 정부를 흔드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차원도 있어 보인다. 게다가 청와대는 여소야대 상황에서 야권의 협조가 필요해 되도록이면 야당을 자극하지 않는 것도 필요한 상황이다.

집권 3년 차에 접어들면서 민생·경제 관련 등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하는 만큼 논란의 소지를 차단하는 목적도 있어 보인다. 실제 청와대는 새해 들어 언론 소통 창구를 대변인실로 일원화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2017년 정부 출범 직후부터 업무용 데스크톱에서 페이스북, 카톡, 트위터 등의 사용을 금지해왔는데, 보안상의 이유 때문에 접속 자체를 막아왔다"고 설명한 뒤 "새삼스러운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간간이 페이스북에 생각을 밝혀 온 조 수석은 지난 10일 "약 5개월 동안 제한적 방식으로 재개했던 페이스북 활동을 대폭 줄이고자 한다"며 "2017년 5월의 초심으로 돌아가 민정수석실 업무에 몰입하겠다"고 선언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