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자회견] 文대통령 "김정은 답방,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입력: 2019.01.10 11:51 / 수정: 2019.01.10 11:51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와 관련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후라고 말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와 관련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후"라고 말했다. /뉴시스

[더팩트ㅣ청와대=이철영·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고 나면 그 이후에 김 위원장의 답방은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답방은 북한 지도자가 서울을 방문하는 것이 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남북관계에 있어 대전환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제기됐다. 정전 이후 첫 방문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주요한 관심사이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이 직접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를 밝힘으로써 2차 북회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이목이 쏠리게 됐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 남북관계의 선순환을 위해 어떤 형태로든 남북 정상이 마주 앉아서 회담 결과를 공유하면서 그에 따른 남북관계 발전을 협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도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는 것으로 보았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생각한다. 2차 북미정상회담 성공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