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文대통령 '경제 행보' 가속, 지지율로 이어질까
입력: 2019.01.05 00:05 / 수정: 2019.01.05 00:05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 경제 행보를 이어가면서 이목이 쏠린다. 3일 서울스퀘어 빌딩 내 N15(전문형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해 류선종(왼쪽) 대표로부터 제품을 만드는 설명을 듣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 경제 행보를 이어가면서 이목이 쏠린다. 3일 서울스퀘어 빌딩 내 N15(전문형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해 류선종(왼쪽) 대표로부터 제품을 만드는 설명을 듣는 문 대통령. /청와대 제공

文, 연초부터 '릴레이' 경제 일정 소화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들어 경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집권 3년차를 맡아 가시적인 민생·경제 부분의 성과를 내겠다는 절박한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3일 새해 첫 현장 행보로 혁신 스타트업 기업들을 찾아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활발한 혁신 창업이 필요하고, 혁신을 통해 신기술과 신산업을 창출해야만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면서 채무 조정 등 제도적 뒷받침을 약속했다. 스타트업 기업뿐만 아니라 전통 산업인 수제화 가게를 방문해 경기 침체를 직접 목격하고 애로점을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릴레이 경제 모임이 예정돼 있다. 오는 7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소상공인 200여 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한다. 이어 이달 중순에는 삼성 등 20대 기업을 포함한 대기업과 중견기업과의 대화 자리를 마련했다. 올해에는 경제의 활력을 찾고,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정책적으로 성과를 내기 위한 그런 성격의 모임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전날 열렸던 신년회 장소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로 결정한 것도 경제 문제를 올해 국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신년회 자리에 손경식경총회장과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경제인들을 초청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신년 인사회 모두 발언에서 "2019년은 정책의 성과들을 국민들께서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불평등을 넘어 함께 잘 사는 사회로 가는 첫해로 만들어 보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성동구 수제화 거리를 방문해 구두를 살피면서 수제화 업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 성동구 수제화 거리를 방문해 구두를 살피면서 수제화 업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지난해 정부는 사상 최초로 수출 6000억 달러를 달성하고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진입하는 등 거시적 지표에서 나름의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고용 지표가 악화되고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소득 격차가 좁혀지지 않는 등 양극화 현상은 지속됐다. 정부의 경제 정책 중 하나인 소득주도성장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경제 사정이 나아지지 않자 민심은 요동쳤다. 지난해 12월 말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데트크로스'로 나타났다. '청와대 특감반' 논란 등 청와대 안팎에서 잇따른 악재가 부정적 영향을 끼쳤던 것도 있지만, 일자리 문제와 경제 지표 등에서 별다른 성과가 없었던 점도 큰 민심 하락에 큰 부분을 차지했다. 국정 지지율이 더 떨어지면 국정 동력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문 대통령이 연초부터 분주하게 경제 행보를 보이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문 대통령이 경제 활력에 초점을 맞춘 일정을 소화하고 민생 살리기에 강한 의지를 표출하고 있어, 국민의 기대 심리가 자극돼 긍정 평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당장 국민이 피부로 느낄 만큼의 경제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점과 경제 문제 외 청와대 안팎의 부정적 요소도 국정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급등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한편 3일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주중집계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지난해 12월 4주 차 주간집계 대비 2.0%포인트 오른 47.9%(매우 잘함 24.4%, 잘하는 편 23.5%)로 집계됐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