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의 '광화문 집무실 이전' 대선 공약 백지화된 세 가지 이유
입력: 2019.01.04 16:46 / 수정: 2019.01.04 17:24
문재인 대통령의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대선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더팩트 DB
문재인 대통령의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대선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더팩트 DB

"집무실 이외 주요 기능 대체 부지 광화문 인근서 못 찾아"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하기로 하고 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이 공약은 백지화됐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국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공약했다. 청와대는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를 발족시키기로 하고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을 내정하는 등 이 공약을 국정 과제로 선정하고 추진해왔다.

유홍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은 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 광화문 이전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에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은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 청와대 영빈관과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의 주요 기능을 대체할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유 위원은 "현재 서울시와 문화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이 광장 계획은 국제설계경기에 공지가 돼 477명의 건축가 신청해 오는 21일 심사결과가 나온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공약했지만,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의 검토 결과 경호와 의전 등의 문제로 불가능하다고 결론냈다. 지난 2017년 5월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이 확정된 후 지지자들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이효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공약했지만,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의 검토 결과 경호와 의전 등의 문제로 불가능하다고 결론냈다. 지난 2017년 5월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이 확정된 후 지지자들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이효균 기자

그는 "대통령이 광화문 대통령을 하겠다는 뜻은 '국민과 소통'과 '청와대 개방' 두 가지가 기본 기조"라며 "그 중 청와대 개방은 경복궁과 청와대를 북악산과 연결시켜 청와대의 광화문이 아니라, 광화문으로 청와대를 확장하는 개념으로 추진, 북악산 정축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방법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유 위원은 "이렇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관저 앞으로 통과해야 하는 문제가 따르는데, 이 문제를 관저 이전까지 포함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동선을 경호처와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며 "가능하면 많은 사람이 청와대를 방문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방향에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와 같이 결론 내림으로써 제가 맡고 있는 광화문시대위원회는 별도로 구성하지 않고 이와 같은 사업을 실무부서에서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브리핑에 함께 자리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대선 당시 국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과 청와대 개방을 공약하고 이후 국정과제로 선정해 추진한 바 있다"며 "유홍준 자문위원과 승효상 건축가 등 전문가들은 이날 오후 역사성, 보안, 비용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를 대통령께 보고드렸다"고 밝혔다.

유 위원은 '대선 때도 청와대 영빈관 등 이전이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했을 것인데 이전 보류 이유로 빈약하지 않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실무적 검토보다도 이념으로 광화문 시대를, 광화문으로 나가서 국민과 자주 만나고 소통하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임무를 수행하고 보니까 이에 따르는 경호와 의전이라고 하는 게 엄청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대통령이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