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현장] 여·야 모두가 '질타'…이재갑 노동부 장관 후보자 '진땀'
입력: 2018.09.20 00:00 / 수정: 2018.09.20 00:00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여야로부터 집중공세를 받으며 진땀을 흘렸다. 이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는 모습. / 문병희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여야로부터 집중공세를 받으며 '진땀을 흘렸다. 이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는 모습. / 문병희 기자

이재갑 후보자 "기억나지 않는다", "당시 관행" 해명

[더팩트ㅣ국회=박재우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여·야 모두로부터 집중 공세를 받으며 '진땀'을 흘렸다. 여당으로부터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의 이력으로 '친(親) 기업적'이라는 비판을 받았고, 야당에게는 위장전입, 토지매입, 내부정보를 활용한 비상장 주식 매입 등과 관련 '도덕성'에 대해 지적받았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했다. 청문회에서는 여야를 막론한 공세가 이어지자 이 후보자는 여당 의원의 힘드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하면서 심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자는 30여년 간 고용노동분야 전문성을 인정받았다"라면서도 "이명박· 박근혜 정부 이력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자격이 충분하느냐는 우려가 있는데 알고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에 대한 노동계의 우려 성명도 있었다. 어떻게 불식시키고 대처할 것인지 답해달라"고 질문했다.

여당에게는 이재갑 후보자의 보수 정부 당시 이력이 문제가 됐다.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을 잘 이행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제기 됐다. 사진은 이 후보자가(왼쪽)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문병희 기자
여당에게는 이재갑 후보자의 보수 정부 당시 이력이 문제가 됐다.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을 잘 이행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제기 됐다. 사진은 이 후보자가(왼쪽)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문병희 기자

같은 당 윤호중 의원도 "과거 9년간 보수 정부와 지금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 차이는 무엇인가"라며 사상 검증에 나섰다. 이어, "최근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을 악화시켰다는 통계를 둘러싼 논쟁도 있었다"라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현 고용문제는 구조적인 문제가 더 많이 반영돼 있다"라며 "최저임금이 주원인이라고 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여당 의원들이 원하는 발언을 했다.

이용득 민주당 의원은 대놓고 사상검증을 하겠다고 예고한 뒤 "노동부 노사정책실장 재직 당시에 타임오프제(노조 전임자가 급여를 받으면서 노동조합 활동을 제한하는 제도)를 만들었는데, 그랬던 분이 지금 문재인 정권 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앉아 있다"라며 "과거에 대한 정확한 인정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나는 잘못한 게 없다', '과거와 소신이 그대로다'라고 답변하면서 적폐 시점에 계시던 분이 어떻게 노동을 존중하겠다고 한다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며 "과거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사과가 전제되지 않고는 여러 부분에서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회 시간에도 이 후보가 '센 발언'을 한 이용득 의원을 찾아 부탁하는 모습도 연출됐다. 그 자리에서도 쓴소리는 멈추지 않았다. 이 의원은 "적폐를 인정하고, 반성과 사과가 있어야 한다"라고 엄포를 놨고, 이 후보는 거듭 머리를 숙여 사과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 후보의 도덕성검증에 나섰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는 모습./문병희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 후보의 '도덕성'검증에 나섰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는 모습./문병희 기자

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 후보의 '도덕성'에 대해 집중 공격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후보자의 ▲내부정보를 활용한 비상장 주식 매입 ▲아파트 매입 당시 다운 계약서 작성 ▲군 복무 중 조부모로부터 매입한 토지 ▲자녀 위장 전입 등의 의혹에 대해 지적했다.

문진국 한국당 의원은 "다양한 의혹들이 거론되고 있다"라며 "정책실장 계실 당시 언론 인터뷰에서 '정해진 법과 원칙은 적용해야 한다'라고 했다. 기억나느냐"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처럼 노사관계있어서는 엄격한 법의 잣대를 들이대면서 정작 본인이 저지른 불법에 대해서는 핑계를 대고 있다"라며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임이자 의원은 토지 매매 의혹에 대해 제기하면서 "상식적으로 어떻게 조부랑 손자랑 매매 거래를 하느냐"라며 "교묘히 법을 이용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부친이 고대 총장까지 했으면서 잘 모르겠다고 말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며 "상속하게 된다면 취득세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장우 한국당 의원도 "문재인 정부 7대 배제기준에 들어가는데 본인 스스로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묻자, 이 후보는 머뭇거리다가 "인사 청문회를 통해 해명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대부분 인사청문회에서 의혹이 일어나면 법무사를 핑계 대고 있다"라며 "법무사들이 분노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자는 연일 "시간이 오래돼 부친도 기억을 못 한다", "당시 관행이었다", "차후에 말씀드리겠다"라는 답변으로 해명하기 바빴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