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기무사 문건' 입수 경위 논란…"한국당 주장 황당"
입력: 2018.08.02 11:00 / 수정: 2018.08.02 11:00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군인권센터가 폭로한 국군기무사령부 내용과 관련해 문건 입수 경로가 궁금하다며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의혹 제기에 힘을 보탰다. /문병희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군인권센터가 폭로한 국군기무사령부 내용과 관련해 "문건 입수 경로가 궁금하다"며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의혹 제기에 힘을 보탰다. /문병희 기자

김성태 "검찰 고발 등 검토"…군인권센터 "靑과 관계? 어불성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국군기무사령부의 대통령 감청과 수백만 명의 민간인 사찰 폭로와 관련해 문건 입수 경위 논란이 뜨겁다. 자유한국당은 민간단체가 기밀문건을 입수할 수 있었는지 의혹을 제기하며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을 예고했다.

임태훈 국인권센터 소장은 지난달 30일 기무사의 감청과 민간인 사찰 등과 관련한 내용을 폭로했다. 군인권센터가 폭로한 내용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의 통화를 감청하고 군 시설을 방문한 민간인들을 사찰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무사 개혁을 둘러싼 논의와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 폭로가 나오자 한국당은 군인권센터의 기무사 문건 입수 경로를 문제 삼고 나섰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기무사령관이 장관에게만 보고한 문건이 어떻게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에 넘어가 있는지, 어떻게 군 문건이 버젓이 시중에 돌아다니는지 국민들은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국방부는 어찌 된 일인지 수수방관하며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의 성 정체성 지적에 이어 기무사 문건 입수 경로를 정권과의 유착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남윤호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의 '성 정체성' 지적에 이어 기무사 문건 입수 경로를 정권과의 유착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남윤호 기자

그러면서 "군인권센터의 최근 활동과 국방부의 행태를 보면 결국 정권과의 유착 의혹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단체 대표가 여당 국회의원을 대동해 기자회견을 하고, 야당 원내대표를 비난하는 일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청와대나 정부와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검찰 고발까지 언급했다. 그는 지난달 31일 한 언론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군인권센터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군 개혁 전문가도 많은데 왜 문재인 정권은 유독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에 국가기밀문건을 보냈겠나. 그게 더불어민주당 아니면 청와대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도 1일 같은 맥락으로 기무사 문건 입수 경위를 지적했다. 그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시민단체가 어떻게 그런 중요한 정부 문건을 입수했는지 밝혀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단체의 문건 입수 경로가 저도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0일 기무사의 조직도(사진) 및 감청, 민간인 사찰 내용 등을 폭로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의 문건 입수 경로 의혹 제기에 군인권센터 관계자는 한국당이 입건 경위를 놓고 정권과의 관계로 의혹을 제기하는 데 어불성설이다고 말했다. /군인권센터 제공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0일 기무사의 조직도(사진) 및 감청, 민간인 사찰 내용 등을 폭로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의 문건 입수 경로 의혹 제기에 군인권센터 관계자는 "한국당이 입건 경위를 놓고 정권과의 관계로 의혹을 제기하는 데 어불성설이다"고 말했다. /군인권센터 제공

또, 한 언론 보도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부인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대학원 동기라며 임 실장이나 청와대의 개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청와대는 "군인권센터가 어떻게 기무사 관련 문건을 확보한 것인지는 모른다"라고 일축했다.

의혹의 당사자인 군인권센터는 한국당의 의혹 제기에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군인권센터 관계자는 1일 <더팩트>와 전화통화에서 "정확하게 누구라고 밝힐 수는 없지만, 전·현직 기무 요원들의 제보"라며 "한국당이 입건 경위를 놓고 정권과의 관계로 의혹을 제기하는 데 어불성설이다"고 말했다.

이어 "제보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말을 아끼는 것뿐이다. 한국당에서 제기하는 청와대와의 커넥션, 정부 고위직과의 커넥션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기무사 문건 폭로로 시작한 이번 파문은 김성태 원내대표의 인권 침해성 발언으로 번지며 여야 정치권이 날 선 공방을 이어가면서 향후 정국에 어떤 파문을 더 불러올지 이목이 쏠린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