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다스, MB거라면 140억 아닌 175억 원 회수했어야"
입력: 2018.07.04 00:05 / 수정: 2018.07.04 10:18
이명박 전 대통령의 3일 11차 공판에서는 다스의 140억 원대 회수 과정과 관련한 공방이 뜨거웠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MB가 미국 소송에 무지했을 정도로 관심이 없었다는 주장을 펼쳤다. 사진은 3일 이 전 대통령이 교정직원의 부축을 받으며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3일 11차 공판에서는 다스의 140억 원대 회수 과정과 관련한 공방이 뜨거웠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MB가 미국 소송에 무지했을 정도로 관심이 없었다는 주장을 펼쳤다. 사진은 3일 이 전 대통령이 교정직원의 부축을 받으며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변호인 "미국 소송, 김경준 피해 입은 회사 공동 진행"

[더팩트 | 서초=김소희 기자] 이명박(77) 전 대통령 측과 검찰이 3일 다스의 140억 원 회수 과정을 놓고 뜨거운 법정 공방을 벌였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정계선) 심리로 열린 11차 공판기일에서 프레젠테이션(PPT)을 통해 증거의견 진술을 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다스 경리팀장이었던 채동영 씨의 검찰 진술이 이 전 대통령의 무죄를 입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채 씨는 검찰 조사에서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자신이 이 전 대통령에 의해 채용됐다고 진술한 인물이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가 140억 원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정부기관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재수 전 LA 총영사 등이 이 과정에 동원됐다고 보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140억 원 투자금 반환 문제와 관련해 서류에 사인하며 김백준 전 총무비서관에게 "사인하면 140억 받을 수 있는 거야?"라고 이야기했다는 채 팀장의 진술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해당 진술을 보면, 대통령이 다스의 미국 소송 진행에 대해 거의 무지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며 "검찰은 다스가 받을 140억 원에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것은 다스가 대통령의 것임을 방증한다고 했는데 다스가 대통령의 것이면 이 전 대통령은 140억 원이 아니라 175억 원을 말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110억 원대 뇌물수수와 350억 원대 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배정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110억 원대 뇌물수수와 350억 원대 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배정한 기자

이 전 대통령 측이 말한 '175억 원'은 다스가 BBK에 투자했던 190억 원 중 회수 받지 못한 140억 원과 LKe뱅크의 자본금 70억 원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이 출자한 35억 원을 더한 금액이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00년 재미동포 김경준 씨와 투자전문회사 BBK의 지주회사인 LKe뱅크를 만들었다. 2004년 LKe뱅크가 미국 법원에서 김경준 씨를 상대로 제기한 투자금 반환 및 징벌적 손해배상 소송에서 이 전 대통령의 이름이 공식적으로 등장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이 전 대통령이 LKe뱅크의 지분인 35억 원에 140억 원을 더해 175억 원을 달라고 말하거나 '돈'이라고 포괄적으로 말할 수는 있어도 '140억 원'을 말할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이 사인 여부에 따라 140억 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봤다는 것은 오히려 다스의 미국 소송에 대한 사실관계를 잘 모른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주장이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이어 "미국 소송은 김경준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다스와 LKe뱅크, O/C(옵셔널 캐피털)가 공동으로 진행한 것"이라며 "김경준이 횡령했기 때문에 대통령은 다스와 별도로 경제적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다스가 대통령의 것이면 이 전 대통령은 140억 원이 아니라 175억 원을 말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이 공판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다스가 대통령의 것이면 이 전 대통령은 140억 원이 아니라 175억 원을 말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이 공판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또 "채 씨 스스로 자신의 선입견에 빠져서 '다스는 대통령의 것'이라는 진술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던 것 같다"며 "대통령이 그렇게 말을 했을 리 없다"고 했다.

앞서 검찰은 서증 조사를 통해 채 씨의 진술과 전직 다스 총무팀 직원인 김모 씨,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운전기사였던 김종백 씨의 진술을 토대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주인이라는 것을 입증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에 따르면 채 씨는 참고인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경영상황을 보고받는 것을 여러 차례 직접 목격했다"고 진술했다. 또, 자신이 경리팀에서 재직할 때 연말에 한차례 이 전 대통령을 위해 A3 용지에 경영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직원들과 함께 작성했다고도 했다.

특히 채 씨는 김경준 씨를 상대로 한 다스의 140억 원 투자금 반환 소송 상황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데, 김성우 전 사장 지시로 만든 보고서 타이틀에 '회장님께'라는 문구가 있고, '회장님'은 이 전 대통령을 가리킨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공판에서 '다스 소송'에 대해 "140억 원 받으면 받고, 못 받으면 못 받는 건데 무슨 대단한 재판인 것처럼 그러느냐"며 "그거 없어도 회사가 망하는 것도 아닌데 내가 무슨 관심을 갖겠느냐"며 직접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다음 재판은 5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ks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