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통일각서 '남북도로협력분과회담' 갖고 도로 현대화 합의
입력: 2018.06.28 19:32 / 수정: 2018.06.28 21:43
남북은 28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남북도로협력분과회담을 열고 도로 현대화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도로건설과 운영에서 필요한 선진기술의 공동개발에 협력해간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사진=뉴시스
남북은 28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남북도로협력분과회담'을 열고 도로 현대화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도로건설과 운영에서 필요한 선진기술의 공동개발에 협력해간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사진=뉴시스

개성∼평양 경의선 도로, 고성∼원산 동해선 도로 현대화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남북은 개성∼평양 경의선 도로와 고성∼원산 동해선 도로를 우선 현대화하고 이를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28일 남북이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남북도로협력분과회담'을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공사범위와 현대화 수준은 동해선·경의선 도로 현대화 구간의 도로, 구조물, 안전시설물, 운영시설물 등 제반대상을 국제기준에 준해 지역적 특성에 맞게 정하는 것으로 정했다.

남북은 현대화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를 선행키로 하고 이를 위해 남북 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공동연구조사단을 먼저 구성할 계획이다. 현지공동조사는 8월 초 경의선부터 시작하고, 이어 동해선에서 진행된다.

도로 현대화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도로건설과 운영에서 필요한 선진기술의 공동개발에 협력해간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향후 남북은 동해선·경의선 도로 현대화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와 관련한 실천적 문제들을 문서교환방식으로 계속 협의 해결해 나가며 필요에 따라 쌍방 실무접촉도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개성∼평양 고속도로 개보수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10·4 선언에도 포함된 바 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