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체크] 안철수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 압도적 관심" 사실일까
입력: 2018.06.05 00:00 / 수정: 2018.06.05 06:56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지지율에서 큰 격차가 나는 것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며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에서는 가장 관심을 끄는 후보가 본인이라는 뉘앙스를 밝혔다. 사진은 4일 신촌 현대백화점 앞에서 유세활동을 하는 안 후보. /이동률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지지율에서 큰 격차가 나는 것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며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에서는 가장 관심을 끄는 후보"가 본인이라는 뉘앙스를 밝혔다. 사진은 4일 신촌 현대백화점 앞에서 유세활동을 하는 안 후보. /이동률 기자

'다음 트렌드'는 서비스 종료…네이버 트렌드 수치 박원순 보다 높아

[더팩트 | 국회=김소희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실시되고 있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믿을 수 없다"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포털사이트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를 이틀 연속 강조하고 나섰다. 안 후보가 이들 사이트를 부각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안 후보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구글 트렌드, 네이버·다음 트렌드에서 안철수는 압도적으로 주목을 받고 관심을 끄는 시장 후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2016년 말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모든 선거 여론조사가 힐러리의 승리를 점쳤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인공지능(AI)과 구글 트렌드만 진실을 알고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전날(3일) 서울 강남역에서 진행된 당 선대책위원회 집중 유세에서도 자신이 3위로 기록되고 있는 여론조사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를 검색해 보라"는 취지로 말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와 2위 선점에 초접전 양상을 보이는 안 후보. 하지만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에서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오고 있다는 그의 주장은 사실일까.

<더팩트>는 지난 5월 28일부터 6월 4일까지 나타난 안철수 후보의 트렌드 지수를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김문수 후보와 비교해 분석해 봤다.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기자회견에서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에서 자신이 가장 관심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선화 기자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기자회견에서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에서 자신이 가장 관심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선화 기자

FACT체크 1. 다음 트렌드는 어디에?

사실 확인을 위해 <더팩트>는 구글·네이버·다음 세 곳의 트렌드를 검색했다. 이슈화되는 검색 트렌드를 날짜와 항목 등으로 정리해 보여주는 구글의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의 '데이터랩'은 찾을 수 있었지만, '다음 트렌드'는 어떠한 이름으로도 존재하지 않았다.

다음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2013년 10월 15일 종료됐다"고 말했다. '검색 트렌드'라는 명칭으로 운영돼 왔던 '다음 트렌드'는 이미 5년 전에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현재 다음에는 키워드의 검색 지수를 비교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는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안 후보가 스스로 구글·네이버·다음 트렌드에서 '안철수 대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주장을 '다음'에서는 증명할 수 없었다. '다음 트렌드'는 안 후보의 착각으로 보인다.

4일 박원순·김문수·안철수 후보의 이름을 구글 트렌드에 검색 기간을 5월 28일~6월 4일로 설정해 검색한 결과 안 후보의 압도적으로 주목을 받는 후보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었다. /구글 트렌드 갈무리
4일 박원순·김문수·안철수 후보의 이름을 '구글 트렌드'에 검색 기간을 5월 28일~6월 4일로 설정해 검색한 결과 안 후보의 "압도적으로 주목을 받는 후보"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었다. /구글 트렌드 갈무리

FACT체크 2. 구글·네이버에서는 압도적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사실이 아니다. 트렌드는 특정한 검색어가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이 검색됐는지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다. 대중의 관심도가 어디로 쏠렸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가장 많이 검색된 수치는 숫자 '100'으로 표시된다.

먼저 '구글 트렌드'에 박원순·김문수·안철수 후보의 이름을 기호 순서대로 입력했다. 세 후보의 여론의 관심도는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났다.

세 후보 모두 5월 31일 집중적으로 검색됐다. 이날은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 개시일로, 시민들은 세 후보의 선거운동 행보에 골고루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같은 시간, 가장 많이 검색된 이는 박 후보(트렌드 수치 100)로, 안 후보는 트렌드 수치 59를 기록해 관심도 3위에 그쳤다.

안 후보의 트렌드 수치가 가장 높았던 시간은 5월 31일 오전 4시~9시, 6월 3일 오후 8시, 6월 4일 오전 8시 등이었다. 3일 안 후보의 트렌드 곡선이 상승세를 보인 건 강남역 지원 유세 영향으로 해석된다. 유승민·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 등 바른미래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강남역에서 안 후보 지원 유세를 한 날이다.

구글 트렌드와 같은 방식으로 네이버 데이터랩에 후보들의 이름을 검색한 결과 안 후보보다 김문수 한국당 후보의 관심도가 더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네이버 데이터랩 갈무리
'구글 트렌드'와 같은 방식으로 '네이버 데이터랩'에 후보들의 이름을 검색한 결과 안 후보보다 김문수 한국당 후보의 관심도가 더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네이버 데이터랩 갈무리

네이버는 어떤 곡선을 띄고 있을까.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 섹션에서 '구글 트렌드'와 같은 방식으로 기관과 키워드를 설정해 검색해 봤다.

그 결과, 마찬가지로 꺾은선 그래프가 나타났는데 빨간색 줄로 표시된 김문수 후보의 그래프의 곡선이 눈에 띄게 가파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 후보는 세 후보 중 유일하게 일주일 동안 트렌드 수치 100을 기록하기도 했다.

김 후보의 트렌드 수치가 100을 기록한 것은 KBS 초청 서울시장 후보 첫 TV토론회가 진행된 날이었다. 당시 김 후보는 "여성도 도시처럼 다듬자", "박원순 후보는 판잣집에서 살아야 한다"는 등의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올랐다.

안 후보의 보라색 곡선이 상승세를 보인 건 지난 5월 31일이다. 이날 안 후보는 트렌드 수치 79로 1위를 기록했으나 가장 최상위 수치인 100에는 못 미친다. 이날은 '구글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첫 유세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쏠린 것으로 보인다.

<더팩트>의 확인 결과, 안 후보는 구글·네이버에서 압도적인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다만, 안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는 박 후보를 '구글 트렌드'에서는 3~4번 제쳤고,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는 높은 트렌드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안 후보가 이처럼 구글·네이버 트렌드에서 압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한 것은 여론조사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안 후보는 여전히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는 모습이다. 따라서 구글·네이버 트렌드에서는 자신이 우위에 있다는 점을 부각해 지지자들의 여론조사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위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선거가 8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지율 상승에서 부침을 겪는 안 후보의 이번 전략이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유의미한 수치를 보일지 주목된다.

ks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